▲<표백>
참여사회
마음을 잡고 다시 소설을 썼다. 아침 일찍 출근해 모든 조간 신문을 훑으며 '물 먹은 건 없나'를 챙기고, 오후에는 피 말리는 마감을 하고, 저녁에는 취재원과 술 마시는 신문기자 생활을 이어갔다. 글은 주로 주말이나 휴가 때 썼다. <표백>을 쓰는 데 3년이 걸렸다. 이 작품으로 <한겨레> 문학상을 받았다.
그는 '밥 벌이의 무서움' 때문에 기자직을 한동안 유지했다. 작품 2, 3편 더 써서 대박을 터트리면 쿨하게 사표를 던지고 전업 작가가 되겠다고 다짐했으나, 그날은 쉽게 오지 않았다. 아내에게 "1년 3개월만 전업 작가로 살고, 성과가 나지 않으면 재취업 하겠다"고 약속하고 기자직을 버렸다.
"집에서 전화기 끄고 최소 하루 8시간씩 소설을 썼어요. 초조하니까 정말 미친듯이 썼죠. 소설로 벌어들이는 수입이 어느 정도 되지 않으면 재취업하기로 했거든요."<한겨레> 문학상 출신 작가여도 '수입 견적'이 나오지 않았다. 기자로 일하면서 받은 연봉의 반도 안 되는 금액이 목표였지만, 고지는 늘 저 멀리 있었다. 다행히 상복이 터졌다. 장 작가는 올해 <그믐, 또는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으로 문학동네 작가상, <열광금지, 에바로드>로 수림문학상, <댓글부대>로 제주 4·3평화문학상을 받았다. 덕분에 한동안 재취업 걱정을 안 해도 된다.
그의 작품에는 기자 생활로 다져진 내공이 많이 보인다. 취재 아이템처럼 소재는 사회성이 있으며, 문장은 간결하다. 소설을 쓰면서도 발품을 많이 팔아 취재하는지 상황 묘사가 생생하다. 특히 국정원 '댓글부대'를 연상케 하는 <댓글부대>는 '이게 소설인지, 르포인지' 헷갈릴 지경이다. 그만큼 흡입력이 강하다.
한국판 조지오웰을 꿈꾸다어쩌면 이 작품 때문인지도 모른다. 꽤 유명한 저명인사가 "장강명이 르포를 쓰면 정말 괜찮은 작품이 나올 것 같다"고 말했다. 그에게 논픽션으로 '월담' 할 계획이 있는지 물었다. 그의 목소리가 커졌다.
"제가 조지 오웰이 쓴 <위건 부두로 가는 길> 같은 르포를 참 좋아합니다. 그의 글쓰는 자세도 좋아하고요. 저도 지금 르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그는 뭘 준비하고 있을까.
"문학 공모전에 대한 르포를 준비하고 있어요. 공모전을 운영하는 출판사 대표, 운영하지 않는 출판사 대표, 공모전을 하다가 접은 대표를 이미 인터뷰했어요. 작가 지망생 합평회 하는 모임도 가봤고, 공모전 폐지를 주장하는 소설가도 인터뷰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