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에 누워서 사원의 탑을 찍는 인도인
최오균
2014년 2월 27일, 늦은 오후, 남인도 타밀나두 주 탄자부르 브리하디스와라 사원에 도착했다. 사원에서는 마침 시바신 축제가 열리고 있었다. 수많은 사람들이 축제에 참여하여 시바 신에게 예배와 기도를 드리며 축제를 즐기고 있었다.
어디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쏟아져 나왔을까? 인도를 여행하다 보면 어디를 가나 사람냄새가 진하게 느껴진다. 유럽을 여행하면서 들렀던 수많은 성당과 교회에서는 예수를 보았지만 이곳처럼 진한 사람냄새는 없었다. 그러나 인도의 힌두사원에는 언제나 사람들이 들끓는다.
인도에서 탄생한 힌두교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주된 신은 누구인지, 성서나 코란처럼 정해진 경전은 있는지 의문을 가질수록 그 의문덩어리는 자꾸만 커져간다. 힌두교를 다른 종교와 같은 잣대로 비교하는 것은 아무래도 무리가 있는 것 같다. 힌두교의 신은 시공을 초월하여 과거에도 있었고, 현재에도 창조되고 있으며, 미래에도 새로운 신이 준비되고 있다고 한다. 인도사람들은 힌두교를 통해서 생각하고, 결혼하고, 생활하고 죽어간다. 힌두교는 바로 그들의 생활 자체이다.
남인도는 드라비디언들이 힌두문화를 꽃피운 땅이다. 탄자부르에 위치한 브리하디스와라 사원은 인도에서 가장 큰 사원 중의 하나다. 1987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이 힌두사원은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세계 건축 1001'(마크 어빙 저)에 선정된 촐라왕조의 걸작이다.
촐라왕조 라자라자 1세(985~1012)가 건축한 이 힌두 사원은 높이가 66m로 남인도에서 가장 높다. 피라미드형 탑 꼭대기에 올린 시카라(sikhara, 힌두사원의 꼭대기)는 무게가 81.3톤이나 된다. 성인 1500명에 해당하는 엄청난 무게다. 천 년 전 기중기나 운송장비가 없던 시절에 저렇게 무거운 돌을 어떻게 올렸을까?
사원 입구에 들어서니 사람들이 시바 신에게 바칠 공양물을 사느라 부산하다. 이방인에게는 낯선 소리와 냄새가 진동한다. 꽃과 향, 음식물 등 여러 공양물 중에서 사람들은 시바 신에게 바칠 공양물을 골라 정성스럽게 들고 간다.
힌두 사원에 들어갈 때는 신발을 벗고 가야 한다. 그런데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몰리다 보니 신발 저장소가 매우 혼잡하다. 현지 사람들은 그냥 입구에 아무렇게나 신발을 벗어던지고 간다. 그 모습이 매우 자유롭게 보인다.
신발장에 보관하려면 몇 푼의 보관료를 줘야 한다. 그러나 신발장에 보관하지 않으면 나중에 나올 때 신발을 찾기가 어렵고 다른 사람이 신고 가버릴 수도 있다. 나는 잠시 망설이다가 보관료를 주고 신발장에 신발을 보관했다. 신발 하나에서도 자유롭지 못한 내 자신이 부끄럽기도 하다.
사원 안에서는 누구나 맨발로 걸어야 한다. 맨발로 신성한 사원 바닥의 돌을 밟는 기분은 뭐랄까? 신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는 느낌이 든다고나 할까? 맨발로 걷는 인도인들의 표정이 참 행복하게 보인다. 삼삼오오 사원의 잔디밭에 앉아 가져온 음식을 먹으며 담소를 나누는 사람들의 표정도 무척 평화롭다. 모든 것을 훌훌 놓아버리고 함박꽃 같은 미소를 짓는 표정이 넉넉하고 행복하게 보인다.
행복한 얼굴로 사원을 찾는 인도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