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오모 옥상에서 바라본 밀라노이탈리아에서 가장 현대적인 도시, 밀라노. 도시의 상징인 두오모 옥상에서 바라본 밀라노의 모습입니다.
박용은
이탈리아에서 가장 현대적인 도시인 밀라노(Milano)에서의 첫 날. 이번 이탈리아 미술 기행의 가장 중요한 일정 중 하나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을 만나는 날입니다. <최후의 만찬>을 보기 위해서는 몇 달 전부터 예약을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그나마도 한 번에 20명 내외로 15분 정도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예약이 금세 차 버리기 일수죠. 이번 여행에서 두 번 <최후의 만찬>을 만나려 합니다. 저녁에 한 번, 아침에 한 번. 그 첫 번째로 저녁 만남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후의 만찬>을 만나기 전에도 만만치 않은 일정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먼저 규모나 작품의 질적인 면에서 '바티칸 박물관', '우피치 미술관'과 함께 이탈리아 3대 미술관으로 불려도 손색없을 '브레라 미술관'과 다빈치의 그림과 스케치, 라파엘로의 그림과 스케치가 있는 '암브로시아나 미술관', 그리고 밀라노의 중심인 '두오모'까지 숨 쉴틈 없이 달려야 합니다.
브라레 미술관에서 꼭 봐야할 것언제나처럼 아침 일찍 호텔에서 나와 첫 일정인 '브레라 미술관(Pinacoteca di Brera)'을 향해 열심히 걷습니다. 옛 건물이 시가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피렌체나 시에나, 아시시 같은 작은 도시에 익숙해져 그런지 로마에 비해 현대식 건물이 즐비한 밀라노 거리는 걷는 기분부터 다릅니다. 더구나 부쩍 차가워진 아침 공기 때문인지 구글맵을 통해서 검색한 것보다 훨씬 더 멀게 느껴집니다. 걷기 중심으로 이번 이탈리아 여행 일정을 짜기는 했지만 밀라노 같은 대도시에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더 낫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렇게 한참을 걷다보니 어느 순간 20대로 보이는 학생들이 바쁜 걸음으로 내 곁을 스쳐 지나갑니다. 그들의 목적지도 나와 같은 '브레라 미술관'. 아마 미술관과 같은 건물에 있는 '브레라 아카데미'의 학생들인 것 같습니다.
원래 예수회의 밀라노 본부 수도원이었던 이 곳 '브레라 미술관'은 18세기 후반 합스부르크 왕조의 지원을 받으면서 문화와 예술을 위한 공간으로 바뀌게 됩니다. 예술 아카데미와 미술관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것도 그 즈음입니다. 이어 북이탈리아를 점령한 나폴레옹이 밀라노를 이탈리아의 정치, 문화의 중심지를 발전시킬 계획으로 그간 약탈한 방대한 미술품들을 모아 1809년 현재의 '브레라 미술관'을 개관하죠. 이후 몇 차례의 위기를 겪은 '브레라 미술관'은 오늘날 '우피치 미술관'과 함께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미술관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건물 1층의 아카데미를 지나 큰 계단을 오르니 미술관 입구가 나타납니다. 이른 아침이라 아직 찾아온 관람객이 거의 없습니다. 안내 데스크를 지나자 '브라만테 특별전'이 우선 눈에 들어옵니다. 하지만 나는 특별전에 대한 정보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일단 계획한 대로 중세 미술 작품들부터 차근차근 훑어갑니다.
'브레라 미술관'에서는 꼭 봐야할 핵심적인 작품이 몇 있는데 그 중 가장 먼저 만날 작품은 조반니 벨리니의 <피에타>입니다. '우피치 미술관'에서 잠시 만났던 벨리니는 조르조네, 티치아노, 틴토레토, 베로네세 등 베네치아 화파의 스승이자 베네치아 회화의 아버지로 여겨지는 작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