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집예술] 첫 방문지 12일 안성 미산리에 있는 정정엽 작가 작업실을 찾았다. 동녘 통창으로 미산리 전경이, 작업실 안에는 풍성한 볼거리, 뒷 중원 잔디밭에는 정갈한 다과 상으로 참가자들을 맞았다.
박건
예술 작품을 만드는 작업실은 어떤 곳인지 궁금하다. 은둔형 작가라면 찾아볼 일이 막연하다. 그러나 작가도 은둔이 지나치면 고립되고 스스로 경계하게 된다. 예술이 삶과 현실을 반영하고 생존과 행복을 위하는 것이라면 작가도 자신의 작업실로 관객을 맞고, 삶을 창작하는 모습까지 나누고 싶을 거다. 그러나 작가가 작업실로 많은 사람을 맞이 한다는 일은 누군가 섬세하게 배려하고, 거들지 않으면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작가의 애로점과 관객의 바램을 엮어 경기문화재단 주최, 반지하 살롱 주관으로 '옆집에 사는 예술가'(이하 '옆집예술')프로젝트를 펼친다. 경기문화재단 문화재생팀 이진실씨는"경기도 곳곳에 자리잡은 예술가들의 작업실을 알아보고, 예술가의 공간에서 함께하는 기회를 통해, 작품에 대한 공감과 친밀감을 높이고, 예술의 거리감을 좁히려 한다" 고 밝혔다.
예술가들의 작업실에서 만나는 작가들의 작업은 더욱 신선하고, 작가의 열정도 느낄 수 있다. 지난 12일 첫 '옆집 예술'로 안성 예술인 마을에 자리 잡은 여성주의 화가 정정엽 작가의 작업실을 찾았다. 아래는 '옆집 예술' 기획자 김나리(크리에이티브 디렉터,미학)씨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 첫 번째 '옆집 예술'로 정정엽 작업실을 뽑은 까닭은?"정정엽 선생의 <나의 작업실 변천사> 작업이 눈길을 끌었다. 1차로 예술가의 일상이 무엇인지를 공유하고자 기획했고, 궁극으로는 예술가를 둘러싼 시·공간 환경이 우리와 함께 하고 있음을 일깨우려 한다. 정정엽 작업실에서 작가의 육성으로 <나의 작업실 변천사>를 보고 들을 수 있다면 '옆집 예술'의 취지를 전하는 데 안성맞춤이고, 멋진 신호탄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
- 작가의 작업실에 처음 왔을 때 느낌은?우주가 이 안에 들어와 있구나! 우리는 우주 속에 한 미물인데, 머리로 우주를 사유하고, 포착하려 한다. 정정엽 작가는 우주를 가슴으로 끌어 안으며 차곡차곡 담고 있는 느낌이 들었다. 우주 속에 우리가 살고, 우리가 우주를 품고 있음을 기록하는 비장함과 위대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