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공연일정이 잡히면 2~3달 정도 꾸준히 연습을 하신다고 한다.
이상현
지난 28일 "내게 소리는 산소이자 밥이다. 모든 생명체가 이것이 없으면 죽는 것처럼 나에게 소리는 생명 그 자체이다"라고 말하는 천안 경기민요 전수관 김문숙 선생(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 이수자, 제57호 중요무형문화재 제57호 전수자)을 만나 우리 가락에 대해 들어 봤다.
자신과 싸워 이긴 자를 강자라고 한다. 그 강자가 세상과 싸워 이기면 자신의 꿈을 이룬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아직 다다르지 못한 그 길을 위해 한발 한발 내딛는 김문숙 선생을 통해 무엇이든지 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반드시 이룰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래는 그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경기민요, 청아하고 또렷한 발음이 특징"- 국악을 하시게 된 동기는?"그냥 소리가 좋아서 시작했습니다.1990년도 초반 처음 시작했으니 25~26년 된 거 같네요. 어릴 적부터 소리를 정말 좋아했죠. 초등학교 때 국악 관련 프로그램을 즐겨 보고 그랬으니까요.소리하는 걸 아버님은 탐탁지 않게 생각을 하셨지만, 어머니님은 좋아 하셨던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아득한 옛날 이야기지만 소리를 들으면 왠지 모르게 기분이 좋아 졌던 거 같아요. 다른 분들 보다는 좀 늦게 시작했는데 시작보다는 끝까지 갈 수 있는 인내가 필요한 것이 소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스승님은 어떤 분이셨나요?"두 분의 스승님이 계십니다. 묵계월 선생님(중요무형문화재 제 57호 경기민요 기능 보유자)께 처음 소리를 배우게 되었죠. 얼마 전 93세로 타계 하셨는데요. 늘 하시던 말씀은 "요즘 사람들은 너무 소리를 쉽게 배우려고 한다"였죠, 또한 경기민요는 반음을 들고 가야 한다는 소리를 자주 하셨는데요. 소리를 계속 하다보니 이제는 선생님의 말씀이 조금씩 이해가 됩니다. 두 번째 스승은 송서 예능 보유자이신 유창선생님으로 부터 10여 년 넘게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유창(제 41호서울시무형문화재 송서예능보유자, 제57호 중요무형문화재 경기민요 전수조교)선생은 전화 인터뷰에서 '온유돈후(溫柔敦厚)'를 언급하며 "늘 따듯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쳤다"고 말했다. "국악은 우리의 정서가 담겨 있죠. 듣고 있으면 사람의 마음도 한결 부드러워 지고 편안해지죠, 국악 발전을 위해서 국악인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이 국악에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또한 김문숙 제자에게는 "늘 건강을 지키고 국악 발전에 이바지 해달라"는 당부의 말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