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이나바 마이(재한일본인 미술비평가), 지엔이민(성공대 대만문학계 교수), 홍성담 작가, 종쇼우메이(성공대 대만문학계 학부장)
박건
지난 18일, 대만 타이난시 국립 성공대학에서 '홍성담 그림전'이 펼쳐졌다.
이번 전시에는 1980년 오월을 담은 판화 <새벽> 연작 50여 점이 전시됐고, 걸개 그림<세월오월>이 문예당 건물에 걸렸다. <세월오월>은 광주 비엔날레 20주년 특별전에서 대통령을 직설적으로 풍자했다는 이유로 거부당한 작품이다. 이 그림은 고국이 아닌 이국만리 대만 땅에서 먼저 펼쳐졌다.
<세월오월>, 한국 아닌 대만에서 최초 전시이번 <세월오월> 대만 전시는 미국, 일본, 독일 전시에 앞서 세계 최초로 선을 보이는 자리였다. 홍성담 작가를 초청한 타이난시 성공대학교 대만문학계 학부장 종쇼우메이교수는<세월오월> 전시 거부 사태에 대해 "대만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한국이) 우리보다 민주화가 앞섰다고 생각했는데 아닌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의 노동운동과 전교조 활동에서 영감을 얻어 대만 민주화에 적용하기도 했다. 한국의 민주화가 역행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홍성담 작가를 초청한 이유에 대해선 "저항 예술이 무엇인지, 국가 폭력으로부터 예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싶었다"며 "대학 당국도 적극적인 지지와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날은 일본 리츠메이칸 대학의 서승 교수가 홍성담 작가의 작품을 분석한 '동아시아, 인간 중심의 문화 창조-홍성담의 미술세계' 기념 강연도 함께 열렸다. 강연이 시작되자 학생, 시민, 교수 등 150여 명이 발 디딜 틈 없이 가득 자리를 채워 <세월오월>과 홍성담 작가에 대한 높은 관심을 짐작케 했다.
강연을 앞둔 지난 17일, 서승 교수를 인터뷰했다. 홍성담 작가의 작품과 현 한국 사회의 민주주의 후퇴 문제 또한 함께 짚어봤다. 아래는 서승 교수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서승 "정치적 억압 교묘... 한국사회 권력구조 드러난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