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별곡> 예고편참여정부 말 기획된 이 드라마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정조를 동일시하는 예고편 구성으로 논란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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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성별곡>은 노골적인 노무현 코드가 문제였다. 드라마 예고편에서부터 노무현 전 대통령과 정조(안내상 분)를 교차편집해 논란이 일었다. 실제 방영분에선 편집됐지만 "막가자는 게로구나"라는 대사도 있었다. 또, "병조판서가 타국에 원병 청할 궁리부터 하다니 부끄러운 줄 아시오", "이러니 보위를 내어놓겠다는 것이 아닌가" 등 노 전 대통령을 연상시키는 대사가 잦았다. 과도한 노무현 코드가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경우가 있었다. 정조(안내상 분)가 수원으로 수도이전을 추진하려다 노론세력에 의해 저지당하는 설정은 세종시 수도이전 논란과 빼닮았다. 그러나 실제 정조가 수원으로 천도를 강행하려 했다는 역사적 근거는 없다.
<정도전>, 정치개혁 사극 장르의 완성물론, 드라마의 특성상 허구적 내용을 가미하는 것은 불가피한 선택이기도 하다. 사극은 극의 장르이지 다큐멘터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메시지에 함몰되어 창작이 극의 전반을 차지하거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해당 시대를 충실히 구현해야 하는 사극 본연의 의미를 퇴색시킨다. 무엇보다 사극 속 인물과 사건이 시청자의 역사인식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이는 <기황후>를 통해 불거졌던 픽션사극에 대한 비판과도 일맥상통한다. 요컨대, '역사'와 '시사'의 균형이 중요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정도전>은 역사상의 시대 구현과 시사적 메시지가 적절한 균형을 이룬 작품이다. 허구적 인물과 사건을 찾아보기 힘들다. 가공인물로 민중의 순수함과 비극성을 상징하는 양지(강예솔 분)가 있었으나 극의 개연성을 위한 장치로 작용했으며 그 비중은 크지 않았다. 전반적인 사건과 인물에 대한 고증 수준이 우수했다.
물론, 정도전의 비장한 최후 장면은 이방원에게 살려달라고 빌었다는 역사기록과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이는 역사가 승자의 기록이라는 점에서 비판적 접근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재해석은 책 <정도전을 위한 변명> 등에서 평소 정도전의 성품과 관련한 기록을 통해 제기된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