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이도시인의 특강장면회원들이 특강을 듣고 있다.
김병현
3월 21일 오후 2시 대한민국예술인센터 9층 세미나 실에서 열린 제2회 문학특강에 참석한 회원은 기대만큼이나 70여 회원들로 성황을 이루었다.
이날 문학특강은 원로작가 박이도 시인의 특강이었다.
그는 1959년 자유신문에 시 <음성>과, 1962년 한국일보에 시 <황제와 나>로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으며 대표작으로는 <회상의 숲>, <황제와 나>, <어느 인생>등 다수가 있다. 그의 시는 난해하지 않고 기교에 의하지 않으며 쉽다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다.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를 역임한 시인은 2013년 10월 일본에서 발간된 그의 시 선집 역본(권택명시인 번역) <지상의 언어>에서-지상의 언어, 나의 시들을 / 세상의 우표 한 장 붙여 / 풍선으로 띄어바람 속에 날려 버리고 / 영원한 나라의 언어, 천상의 언어를 듣고자 한다-라고 표현했다. 그의 시 정신의 모태는 신앙의 흐름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하겠다.
신앙인의 절제된 모습이 배어서인지 단아한 표정으로 담담히 엮어가는 인생담에서 시인은 유년기로부터 청년기를 통해 얻은 체험이 한 인생에 끼친 영향은 매우 컸다고 서술하였다.
이 밖에도 그의 시 선집 <지상의 언어>에서 (-빛의갱부-군중-겨을2-어떤표정-통타령-등) 민담시 대부분은 불감만능의 현실의 불의부정에 자극받아 쓰여 진 것들이며 '사회비평적인 민담시'로 표현된 것이라고 토설하기도 하였다.
한 시간여의 강의를 마친 후 시종 진지하게 강의를 듣던 한 회원으로부터 받은 질문은 '시작(詩作)에서 한자[漢字]를 사용함은 어떠한지'에 대한 질문이었고, 시인의 답은 표의문자인 한자의 철학적인 특성을 살려 사용해도 무방할 것이라는 답변으로 이날 강의는 끝마쳤다.
오후 3시 반에 끝난 강의를 뒤로, 밖에 나와 보니 화창한 봄 날씨인데도 싸늘한 바람기가 옷깃을 여미게 하였다. 필자의 목적지까진 전철을 타야하고, 한 번의 환승이 필요하다. 환승 장을 찾아가다가 무심결에 한 스크린도어 앞에 걸음을 멈추고 말았다. 발길을 멈추게 한 것은 내 몸을 반사시킨 유리벽속의 시 한 수..., 그 시를 여기에 적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