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수들의 전시회'를 안내하며 작품을 해설하는 자원봉사자 존. 그는 20년 전 특수강도 혐의로 체포되어 18년 형을 선고받아 10년을 복역했다. 동화작가가 된 존의 첫 동화책이 12월에 출간된다.
이주빈
일찍이 철학자 미셀 푸코가 갈파했듯이 감옥은 '자유의 박탈'이라는 측면에선 '명백한 논리성'을 갖는다. 범죄자가 저지른 사회적 피해만큼 가두고, 이 구금의 시간을 형벌로 환치해서 금전적으로 계상하는 사회적 논리는 빈틈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이 '명백한 논리성'이 애초에 의도했던 '개인들의 변화'는 얼마만큼 이뤄지고 있을까. 격리하고 가두어서 '교정'시킬 수 있다는 감옥의 기획 의도는 예나 지금이나 만족할 만한 효과를 내고 있지 못하다.
영국의 경우 죄를 지어 감옥에 갇힌 이는 인구 약 6300만 명 가운데 약 8만4000명(2012년 기준). 이들의 교정을 위해 영국 정부는 해마다 재소자 1인당 평균 4만 파운드(한국 돈으로 약 6600만 원)를 쓰고 있다. 그러나 재범률은 70%가 넘는다.
대부분의 재소자들은 언젠가 사회로 돌아갈 것이 전제된 이들이다. 하지만 세상은 그들을 '없는 사람'으로 치고 만다. 어떤 날, 한때 재소자였던 그가 돌아오면 세상은 싸늘하게 응시하고, 구체적으로 멸시하며 '다른 종' 취급을 한다. 감옥이 아닌 세상에서 다시 '차별'이라는 격리를 당하는 것이다. 함께 하고픈 세상 속에서 다시 섬이 되고만 존재들. 재범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
존(John, 52)은 런던 사우스뱅크 센터 로얄 페스티벌 홀에서 열리고 있는 전시회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9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 열리는 전시회의 주제는 <강하고 약한 것들의 벙커 The Strength & Vulnerability Bunker>. 놀랍게도 이 전시회는 교도소와 감호시설 등에 갇혀 있는 죄수들이 출품한 회화, 조각, 영상예술, 공예 등 모두 160 작품으로 꾸려져있다.
이 특별한 죄수들의 전시회는 케스틀러 재단(Koestler Trust)이 주최하는 것으로 올해로 만 50회째를 맞았다. 영국의 유명작가이자 언론인인 아더 케스틀러(1905~1983 Arthur Koestler)는 뉴스 편집자였던 데이비드 아스터(David Astor)와 함께 1962년 '케스틀러 상(Koestler Awards)'을 만든다.
케스틀러 상에 응모한 7000점의 죄수 작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