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방지기' 김성태 서예가
유혜준
지난 여름, 유난히 장마가 길었다. 눅눅하다는 말로는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습기의 농도는 깊고 진했다. 그래서 제습기가 인기가 높았고 가장 많이 팔렸다고 하던가. 이런 여름을 아주 힘겹게 난 이가 있다. 오는 4일, 서울 인사동 아라아트센터에서 전시회를 여는 장천 김성태 서예가다.
현재 KBS 아트비전에서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김 작가는 <오마이뉴스> 블로그 '나의 캘리그라피 이야기'를 운영하는 인기 블로거이기도 하다. 김 작가는 지난 2008년 처음 개인전을 열었고, 지난 2011년에는 법정스님 입적 1주기에 '법정스님의 죽비소리' 특별전을 열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번 전시회는 '아! 여유당!'이라는 제목으로 '다산 정약용 선생 탄신 250주년과 정본 여유당전서 발간 기념'을 겸해 열린다. 다산 정약용 선생의 문헌에서 글을 발췌해 쓰고 한글로 해석을 달았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다산학술문화재단이 주관한다.
지난 여름 49일 동안 이어진 장마는 전시회를 준비하는 김 작가에게는 그야말로 '악몽'이었다. 화선지에 먹을 묻힌 붓으로 글씨를 써야하는데, 화선지가 습기를 잔뜩 머금어 붓을 대기만 하면 먹물이 확 번지기 때문이다. 뽀송뽀송 하게 마른 화선지 위에 글씨를 써야 하는 김 작가 입장에서는 아주 난감한 상황이었던 것.
서울시 영등포구에 있는 작업실 '무명각'에서 에어컨을 빵빵하게 틀어놓고 화선지가 마르기를 기다렸다가 붓을 잡을 수밖에 없었다는 김 작가. 그 뿐이 아니다. 가로 8.4m 세로 2.4m의 대작 '근검(勤儉)을 쓸 때는 법당 안에 군불을 지펴서 눅눅해진 화선지를 말려야 했다.
'근검'은 대작이라 글씨를 쓸 장소를 물색해야 했고, 양평 정곡사 법당에서 쓸 수 있었다. 정곡 스님이 김 작가가 오기 전에 미리 법당에 군불을 지폈다. 김 작가는 스님의 배려에 가슴이 뜨거워졌다고 기억을 돌이켰다.
지난 2일 오후, 전시회를 이틀 앞둔 김성태 서예가를 작가의 작업실 '무명각'에서 만났다. 다음은 김 작가와 한 인터뷰 내용이다.
- 올 여름 유난히 덥고 장마가 길었다. 전시회를 준비하면서 힘들었을 것 같은데?"너무 덥고 후텁지근해서 고생했다. 장마가 길어 습기 때문에 애를 많이 먹었다. 작업실에 에어컨을 틀어놓고 습기를 머금은 종이를 말린 다음에 글씨를 써야 했다. 종이 때문에 에어컨을 세게 틀 수밖에 없어 냉방병에 걸려 고생했다. 종이가 습기를 잔뜩 머금고 있어 붓을 대면 먹이 그대로 번져 버린다. 전시회 날짜는 다가오고, 글씨는 써야 하고… 힘들었다."
- 다산 정약용 선생을 주제로 택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작년이 다산 선생 탄신 250주년이다. 올해 전시회는 그 연장선상에서 열린다. 작년에 다산학술재단에서 행사를 하면서 재능기부 형식으로 제호를 써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그게 인연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