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MBC와 함께하는 안심 조기유학? "이율배반이다"

조기유학 폐해 보도하더니 모집 활동... 전교조 "교육법상 조기유학은 불법"

등록 2013.08.06 20:56수정 2013.08.06 21:04
5
원고료로 응원
  MBC연합캠프 누리집에 올라온 홍보 글귀
MBC연합캠프 누리집에 올라온 홍보 글귀MBC연합캠프 누리집 갈무리

조기유학과 고액 영어캠프에 대한 문제를 보도해온 공영방송 MBC가 조기유학 업체를 차려놓고 9세 이상의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부산MBC 등 9개 방송사가 연합해 안심이라고?

부산MBC 등 9개 지역 방송사가 연합해 모집 활동을 벌이고 있는 'MBC연합유학'에 따르면 이 업체는 우리나라 만 9세 이상의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미국 동서부·뉴질랜드·필리핀 등의 조기유학 사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BC연합유학은 자체 누리집에 "MBC 전국 지역 방송사가 연합해 주최하고 TV방송 PR 및 라디오 방송을 통해 모집하는 자녀안심 조기유학 프로그램"이라고 자신들의 사업을 소개해놨다.

미국 사립교환학생 1년 참가비용은 수속료와 왕복항공료 등을 빼고도 2만 달러(2231만 원)였다. 필리핀 관리형 조기유학에 대해 이 업체는 공지사항을 통해 "특수목적고·민족사관고 입시를 준비하는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라고 적어놓기도 했다. 특정 고교에 들어가기 위해 서는 조기유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 업체는 올해 여름방학을 맞아 미국·캐나다·뉴질랜드·영국 등 8개국 11개 지역을 대상으로 한 해외 여름캠프도 벌이고 있다. 초등학교 3학년생부터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이 캠프의 비용은 항공비를 빼고 260만 원(3주)~860만 원(6주)이다.

조기유학에 줄곧 비판적인 보도를 내보내온 MBC는 지난 7월 29일 <뉴스데스크>에서 국내 대학 등지에서 여는 영어캠프가 불법이라고 보도(샘 일병도 놀란 대한민국의 요란법석 '영어교육')한 바 있다.


하병수 전교조 대변인은 "초중등교육법상 조기유학은 무단결석 처리하도록 하는 등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한 조기유학은 현행법상 불법"이라며 "공공의 이익을 위해 설립된 공영방송사가 앞장 서서 조기유학생을 모집하는 것은 이율배반적인 태도"라고 비판했다.

MBC연합유학 "공영방송, 공익사업만 해야 하는 것 아냐"


이에 대해 MBC연합유학 관계자는 "그동안 MBC의 보도는 무분별한 조기유학의 폐해를 알리기 위한 것이었고, 우리 업체는 이런 폐해를 배재하고 합리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며 "공영방송으로서 공익사업도 해야 하지만 꼭 공익사업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한편, 6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정진후 의원(정의당)에 따르면 언론사 이름을 내걸고 최근 해외 영어캠프를 벌이고 있는 업체는 MBC연합유학 말고도 <코리아헤럴드>, <중앙일보> 교육법인, <평화방송>, <조선에듀케이션>, <매일경제> 등이 있다.

<한겨레>와 관련이 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하니에듀도 올해 해외 영어캠프를 열고 있다. 하니에듀 관계자는 "우리는 <한겨레> 자회사가 아니라 별도 법인"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이는 글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냅니다.
#MBC #조기유학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3. 3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