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 창기능적으로 왼쪽은 문, 오른쪽은 창인데 한옥에서는 기능이 뒤섞여 둘을 구별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김정봉
문은 문 안과 밖을 나누는 경계의 의미와 안과 밖을 통하게 하는 소통의 의미를 갖고 있다. 문은 창이 갖는 기능성 외에 경계와 소통이라는 상징성을 갖고 있어 이 글에선 창이나 문을 구별하지 않고 모두 문으로 통일하고자 한다.
집주인에 따라 문밖의 이미지(心像)는 다르다. 집주인이 여성인 경우, 남성의 경우와 다르고 선비의 문인 경우 선비의 성품에 따라 달리 보이기도 한다. 그것은 집주인의 마음씨(心相)와 마음속 생각(心想)이 바깥세상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또한 객(客)의 마음상태(心狀)에 따라 문 밖의 풍경은 달리 보인다. 문 밖의 풍경을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경우다. 객은 앞에 문을 두고 이런저런 상념에 빠져 들게 된다.
선비의 문으로 본 바깥세상담양에 명옥헌원림이 있다. 5그루의 노송과 28그루의 배롱나무가 빚어낸 풍경은 선경에 가깝다. 집주인은 낙향하여 여기에 새로운 세상을 만들려고 한 것 같다. 배롱나무 저만치 명옥헌 정자가 있다. 명옥헌에 오르면 다투듯 번갈아 피는 배롱의 붉은 꽃과 뒷산에서 내려오는 옥구슬 물소리(鳴玉)에 시름은 저 멀리 가버린다.
명옥헌 방에서 보면 다른 풍경은 보이지 않고 오직 붉게 물든 배롱 꽃만 보인다. 광해군시절, 어지러운 세상에 벼슬을 마다하고 은둔생활을 한 선비의 눈에 들어온 바깥세상이 이렇게 아름다운데 뭐 그리 멀고 먼 한양이 궁금할까? 문 밖으로 선비는 보고 싶은 풍경만 보고 시름을 떨쳤으리라. 그것도 싫으면 한쪽 문은 닫고 반쪽 문으로 반쪽세상을 보았을 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