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 드러난 신비의 길, 함께 걸어 볼래요?

25일~28일, 진도 바닷길 축제... 축제 후반 맑은 날씨 예상

등록 2013.04.21 14:34수정 2013.04.21 14:34
0
원고료로 응원
'현대판 모세의 기적'이라 불리는 '신비의 바닷길 축제'가 오는 25일(목)~28일(일) 나흘간 전남 진도에서 열린다. 신비의 바닷길은 진도 고군면 회동마을에서 의신면 모도 사이 바다가 조수간만의 차로 인해 얕아지면서 만들어진 것이다. 이때 생기는 길은 길이 2.8km, 폭 40m에 달한다. 이 길을 걷기 위해 매년 약 50만 명의 인파가 축제장을 찾는다.

 바닷길은 진도 회동마을과 모도를 연결한다.
바닷길은 진도 회동마을과 모도를 연결한다.진도군 제공

올해로 35회째를 맞는 이번 바닷길 축제의 주제는 '만남'이다. '만남'은 진도 바닷길의 전설로 구전돼 온 '뽕할머니 이야기'와 관련이 깊다. 이야기는 이렇다. 옛날 진도 회동마을에는 호랑이가 자주 나타나 마을 이름도 '호동이'라 불렸다. 어느 날 호랑이로 인해 마을이 큰 피해를 입자 사람들은 모두 앞바다의 모도로 도망을 갔다.


그런데 너무 급하게 떠나느라 뽕할머니 한 사람만 빼 놓고 가버린 것. 혼자 남은 할머니는 매일 밤 용왕에게 가족을 다시 만나게 해 달라고 기도를 올렸다. 그러자 어느 날 무지개처럼 둥그렇게 휘어진 바닷길이 생겼고, 할머니는 그 길을 통해 가족을 다시 만나게 됐다는 전설이다.

올해 축제에서는 뽕할머니가 바닷길을 건너 가족을 만나는 장면이 재연된다. 축제 주최 측은 미리 '뽕할머니 콘테스트'를 열어 진도 지역의 뽕할머니를 선정했다. 또 '만남'과 관련한 관광객들의 사연을 받아 축제장에서 방송도 할 계획이다.

 축제 기간 매일 1시간 정도 바닷길이 열린다.
축제 기간 매일 1시간 정도 바닷길이 열린다. 진도군 제공

이번 축제기간 바닷길은 오후 4시~7시 전후로 열릴 예정이다. 5시로 예보된 경우 약 1시간 전부터 서서히 바닷길이 열리기 시작해 5시에 정점을 찍고, 이후 1시간 정도 천천히 닫히게 된다. 온전히 바닷길이 열리는 시간은 약 1시간이다.

축제 관계자는 "국립해양조사원의 예보를 참고해 바닷길이 열리는 시간을 공지하고 있다"며 "바닷길이 열리는 현상은 달의 위치, 날씨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 날의 상황에 따라 열리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4월 25~28일 진도 바닷길 축제 날씨·기온 전망
4월 25~28일 진도 바닷길 축제 날씨·기온 전망온케이웨더

이번 바닷길 축제를 맑은 날씨 속에 즐기고 싶다면 27일(토) 또는 28일(일)에 축제장을 찾는 것이 좋겠다. 민간기상업체 케이웨더 예보에 따르면 축제 개막일인 25일(목)은 흐리고 26일(금)엔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27일(토)은 구름만 조금 낀 하늘을 보이겠고, 축제 마지막 날인 28일(일)엔 맑은 날씨를 보일 전망이다.


기온은 축제 기간 내내 아침 최저 10℃ 안팎, 낮 최고 20℃ 안팎으로 예상돼 야외활동하기 좋겠다.

 바닷길이 열리면 갯벌에서 미역, 조개 등 해산물을 채취하는 즐거운 체험을 할 수 있다.
바닷길이 열리면 갯벌에서 미역, 조개 등 해산물을 채취하는 즐거운 체험을 할 수 있다.진도군 제공

바닷길 체험 외에도 진도아리랑 등 전통민요 공연, 농악놀이, 사물놀이, 국악 관현악단 공연, 무형문화재 공연 등 다채로운 볼거리가 마련돼 있다. 진도의 명물인 진돗개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된다. 28일(일)에는 '뽕할머니 뎐'을 주제로 한 팝페라 공연도 펼쳐질 예정이다.


한편, 진도 신비의 바닷길 축제는 2008년부터 5년 연속 '대한민국 우수축제'로 선정됐다. 지난 3월엔 '제1회 대한민국축제 콘텐츠대상'에서 축제예술 분야 대상을 받기도 했다.

 농악놀이
농악놀이진도군 제공

 진도에서는 귀여운 아기 진돗개도 만날 수 있다.
진도에서는 귀여운 아기 진돗개도 만날 수 있다.진도군 제공

 신비의 바닷길
신비의 바닷길진도군

덧붙이는 글 고서령 기자(koseor@onkweather.com)는 온케이웨더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도 동시 게재됩니다.
#진도 신비의 바닷길 축제 #진도군 #축제 날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내최초 날씨전문 매체 <온케이웨더>: 기상뉴스,기후변화,녹색성장,환경·에너지,재난·재해,날씨경영 관련 뉴스·정보를 제공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3. 3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