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애의 ‘New Monster’. 신화적 소재를 세 명 무용수사이의 이미지 전이에 의해 표현하였다.
문성식 기자
'2013 한팩 라이징스타' I팀이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3월 29일과 30일 이틀간 공연했다.
한팩 라이징스타는 무용중심극장인 아르코 예술극장에서 한국공연예술센터(한팩, HanPAC)가 능력 있는 차세대 젊은 안무가들을 발굴, 육성하고 공연기회를 열어주는 프로젝트로 올해로 3회 째다.
올해는 총 6명의 특색 있는 안무가들이 발굴되었고, 이들 중 I팀은 임지애, 최승윤, 정정아로, II팀은 최수진, 안수영, 곽고은으로 구성하여 공연한다.
I팀의 공연 시작날인 29일, 아르코 예술극장 대극장 객석은 텅 비어 있었다. 대신에 무대 위를 가득채운 관객들의 모습이 특색 있었다. I팀의 안무가 세 명의 공연은 무대와 관객의 거리를 좁힌다는 컨셉으로, 관객들이 객석이 아니라 무대 위에서 무용을 더욱 가까이 들여다보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다.
전체적으로 공연은 작년 '2012 한팩라이징스타' 보다 수준이나 개성이 높아졌다. 작품의 컨셉이 다양화됨에 따라, 인체의 움직임 자체도 안무가별로 개성이 뚜렷하게 서로 다른 스타일이어서 인체의 다양한 움직임과 기발한 안무스타일을 한자리에서 풍족하게 감상할 수 있었다.
첫 번째로 임지애의 'New Monster'가 시작되었다. 무대 위 가운데 직사각형 형태의 장판 위에서 무용공연이 펼쳐졌으며, 관객들은 그 주위를 'ㄷ'자로 둘러싸고 의자에 앉아 무용을 더욱 면밀히 관람하였다. 남자 하나, 여자 둘 무용수가 흰 티셔츠와 흰 바지로 통일된 의상 속에 전래설화의 내용을 한국적인 움직임의 변형으로 특징있게 표현하였다. 엉거주춤하고 각기병 환자 같은 끊어지는 움직임, 크고 부드럽게 연결되지 않고, 미세한 진동의 몸털기 동작들이 근원에 한국토속적인 몸동작을 내포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안무가 임지애가 한국무용 전공 출신자라는 것을 드러내주고 있었다.
무표정하게 허공을 바라보는 시선, 무심한 동작, 무엇인지 알 수 없는 처음 보는 동작들이 처음에는 이것이 무엇일까 의문을 가지게 한다. 이 움직임들이 종이로 만든 동물, 산, 선녀 머리, 사냥꾼 수염, 토끼 귀 등의 소품을 무대에 세우고 착용한 후 다시 처음부터 끝까지 그대로 재연될 때서야 비로소 서로 연관을 가지고 있었음을 깨달으며 카타르시스를 주고 있었다. 전래설화의 내용을 동작만으로 풀어내고 다시 간단한 소품으로 의미화되는 과정을 그려낸 것이 기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