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서울시청광장 부활절 연합예배2009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kncc) 가맹교단과 한기총 등 교계단체들이 서울광장에서 부활절연합예배를 드리고 있는 장면
김민수
개신교에서 부활절(올해는 3월 31일)이면 연례적으로 열리는 행사 중 하나가 '부활절 연합예배'다. 부활절연합예배는 다양한 형태로 모이는데, 교계 차원에서 연합예배를 드리는 예도 있고, 지역별로 연합예배를 드리기도 하고, 단체에 따라서 연합예배를 드리기도 한다.
부활절을 앞두고 '부활절연합예배'를 알리는 현수막을 곳곳에서 볼 수 있으며, 평상시에 새벽예배에 참여하지 않던 교인들도 부활주일만큼은 새벽예배에 참여하려고 노력한다. 개신교에서 예수의 죽음과 부활은 교리의 핵심적인 내용이기도 하며, 부활이 주는 의미 등 종교적인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형식적인 연합예배와 나눠먹기식 순서담당으로 물든 연합예배연합예배는 예식에 따라 진행되고, 그에 따른 순서 담당자들이 정해져야 한다. 예배의 예식에 따라 사회자, 기도자, 설교자 등등이 필요한데, 연합예배에서는 각 순서를 맡은 이들이 일반예배에 비하면 상당히 많다.
연합예배의 특성상 그렇다고 하지만, 문제는 담당자들이 정해지는 과정이다. 각 연합단체의 장이 주로 설교를 하고, 연합단체의 임원들이 각 순서를 나눠 맡는데, 연합단체의 임원진들은 대부분 대형교회 목사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형교회가 연합단체에 금전적으로 많이 이바지하기 때문에 생겨나는 현상이다.
그중에서도 백미는 설교와 축도라 할 수 있는데 그것 역시도 대형교회 목사들 중심으로 구성되고, 심지어는 대형연합집회는 강단의 어느 자리에 앉는가를 놓고도 상당한 신경전이 벌어진다.
부활의 의미는 상실되고 연합예배를 통해서 자기를 드러내는 일들이 당연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연합예배는 가히 대형교회의 잔치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부활절 연합새벽예배가 존속할 이유가 있을까? 오히려 예수의 부활을 욕되게 하는 것은 아닐까?
낮은 자들과 함께하는 부활절 연합예배가 되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