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포토 다큐 세계사 1>
북폴리오
수백, 수천, 수만 자 글보다 사진 한 장이 사람들에게 더 큰 충격과 감동을 준다. 고 손기정 선수가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에서 우승한 후 일장기를 차마 볼 수 없어 머리를 숙인 장면은 조국을 잃은 사람들에게는 애통함 그 자체다. 그리고 1987년 6.10항쟁 당시 태극기를 들고 부산 서면 거리를 달리는 한 젊은이, 최루탄을 맞은 이한열 열사 등등. 사진은 글보다 더 큰 반향을 일으킨다.
미국 중국사 학계를 대표하는 역사학자로 잘 알려진 조너선 D. 스펜스와 그의 아내 안핑 친이 사진 300장으로 모아 쓴 <20세기 포토 다큐 세계사 시리즈, 중국의 세기>(2006, 북폴리오 펴냄)은 20세기 중국 격동기의 잃어버린 인간성과 폭력성을 생생하고 정리한 연대기다.
우리집 막둥이가 책을 들면 "아빠 책이 왜 이렇게 무거워요"라고 할 정도로 무겁다. 책 무게가 무려 1967그램이다. 머리가 무겁다고 똑똑한 것이 아니듯 책이 무겁다고 '덩칫값'을 못하는 책이 많지만 <20세기 포토 다큐…>는 덩칫값을 한다.
사진 한 장, 한 장은 20세기 중국 사회가 피흘림과 죽임 그리고 부자는 더 부를, 가난한 민중은 핍절한 삶을 살았음을 보여준다. 목이 잘린 사진 한 장은 20세기 중국은 살육과 폭력이 지배한 비인간성 사회였을 보여준다. 물론 1990년대 이후 중국은 20세기와는 다른 21세기를 열어가려는 역동성을 보여주지만 20세기 중국은 분명 사람답게 사는 나라는 아니었다.
여성에게 참을 수 없는 고통 '전족'엄지발가락을 제외한 네 발가락이 발바닥 안으로 말려 들어간 '전족'은 11세기에 도입되어 부유층에서부터 시작되었다가 평범한 가정과 심지어 소작농까지 퍼졌다. 여자로 태어나는 순간 전족은 여성의 운명이었다. 서너 살 된 여자 아이는 엄지발가락을 뺀 나머지 발가락을 발바닥 쪽으로 접어 넣어 끈으로 꽉 묶어 발 모양을 가늘고 뾰족하게 만들었다. 시간이 지나면 엄지발가락과 발뒤꿈치가 하나로 모이고 발등이 구부러지면서 끊임없는 고통을 안겨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