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성관계, 이렇게 하면 가능합니다

[데이트, 짜릿함과 난감함 사이②] 의사소통을 통한 피임은 필수

등록 2012.11.03 17:40수정 2012.11.03 17:40
1
데이트 시 성적인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갈등이 생겨 관계의 유지가 어렵게 됩니다.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는 20대 여성과 남성 956명을 대상으로 데이트 상황에서 성적의사소통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를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앞으로 세 차례에 걸쳐 그 결과를 보여주고 독자들과 함께 고민함으로써 보다 원활한 성적의사소통이 가능한 문화를 만들고자 합니다...<기자말>

날 못 믿어?

 영화 <연애의 목적> 중 한장면.
영화 <연애의 목적> 중 한장면. CJ 엔터테인먼트

성적의사소통을 주제로 대학에서 강의를 마치고 나면 개인적인 상담을 청해오는 경우가 있다. '애인이 성관계를 하자고 조르지만, 아직은 하고 싶지 않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 '성관계를 거부하면 애인은 자신을 사랑하지 않아서 그런 것 아니냐고 말한다. 결국 싸우게 된다'고 고민을 털어놓는다.

나의 성 욕구가 상대방과 일치하지 않을 때 그것을 사랑하지 않는다거나 믿지 못한다는 등의 관계부정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성교육과 성적의사소통문화의 부재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연애관계에서 성관계에 대한 다른 욕구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문제이고 성적욕구는 일치할 때보다 불일치할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를 아는 이는 그리 많지 않다. 나의 성 욕구에 대해 누군가와 이야기한다는 것, 혹은 파트너와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하는 것이 한국사회에서 그리 자연스럽게 상상되지 않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성관계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성 욕구를 들여다보고 인지하고 전달하고 대화하는 과정이 충분하지 않다면 성관계에 대한 걱정거리를 해소하지 못한 채 성관계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결국 즐거운 섹스와는 점 점 멀어지게 된다.

성관계를 하기 전 가장 큰 걱정거리는?


섹스를 앞둔 상황에서 당신의 걱정거리는 무엇입니까? 20대 이성애 데이트 관계에서 성적의사소통 경험에 관한 조사, 2012
섹스를 앞둔 상황에서 당신의 걱정거리는 무엇입니까?20대 이성애 데이트 관계에서 성적의사소통 경험에 관한 조사, 2012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

20대의 남성과 여성에게 성관계를 앞둔 상황에서 갖게 되는 걱정거리를 물었을 때 전체 응답자의 61%가 '임신 가능성'이라고 답했다. 이런 임신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피임을 어떻게 제안하고 어떤 방법의 피임을 선택할 것인지, 그 책임에 대한 논의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포함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그리고 실천이 잘 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내가 먼저 상대에게 피임을 제안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약 91%(20대 이성애 데이트 관계에서 성적의사소통 경험에 관한 조사- 여성/남성 956명 대상, 2012년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가 먼저 제안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성별을 막론하고 대다수의 응답자가 피임을 제안할 수 있다는 응답을 한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다. 확실히 전에 비해 피임의 중요성에 관한 인식이 확산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실제 피임에 대한 잘못된 지식으로 피임실천을 하는 사례가 제법 존재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소위 '질 외 사정'이나 여성의 '월경주기'를 피임방법으로 여전히 알고 있는 경우다. 피임을 해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실제로 피임을 하지 않거나 못하는 상황도 많았다.

피임을 안 하거나 못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갑작스레 섹스를 하게 돼서'가 47%로 가장 높았다. 갑작스럽게 성관계를 하는 과정에서 임신 등 걱정거리에 대해 파트너와 충분한 논의와 판단 과정 그리고 실천을 생략하게 되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예측하지 않았던 책임을 감당해야 하기때문에 위험부담이 높아진다.

피임을 안하거나 못하고 섹스한 경우가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0대 이성애 데이트 관계에서 성적의사소통 경험에 관한 조사, 2012
피임을 안하거나 못하고 섹스한 경우가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20대 이성애 데이트 관계에서 성적의사소통 경험에 관한 조사, 2012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

피임이 꼭 필요한 이유

피임을 안 하거나 못하게 되는 두번째 이유는 전체의 22%로 '성적 쾌감이 떨어져서'이다. 성적인 쾌감 추구가 임신 가능성에 대한 염려보다 강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콘돔을 피임방법으로 사용하는 경우 성적 쾌감이 떨어진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땐 쾌감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고안된 콘돔을 사용하거나 다른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관계는 성적 쾌감과 함께 임신의 가능성을 늘 수반하고 있다. 따라서 피임을 하지 않은 성관계 후 임신에 대한 불안감은 다음 성관계시 성적 쾌감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진정한 성적 쾌감을 위해서는 '임신'이라는 불안을 해소하는 것이 훨씬 나은 방법이라는 사실을 기억해 두자.

성관계에 대한 걱정을 해소하고 즐겁게 성관계를 즐기려면, 충분히 고려할 시간을 갖지 않은 상황에서는 섹스를 선택하지 않는 게 좋다. 그러나 그러한 의지가 성 욕구를 넘어서지 못하는 상황이 염려된다면, 최소한 평소 피임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 두어야 한다. 갑작스러운 상황에서의 섹스를 선택한 이후 닥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결과와 대응책을 미리 예상해보는 것 정도는 필요하지 않을까?
덧붙이는 글 정하경주씨는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fc.womenlink.or.kr) 활동가 입니다.
#성적의사소통 #임신 #피임 #성관계
댓글1

민우회는 1987년 태어나 세상의 색깔들이 다채롭다는 것, 사람들의 생각들이 다양하다는 것, 그 사실이 만들어내는 두근두근한 가능성을 안고, 차별 없이! 평등하게! 공존하는! 세상을 향해 걸어왔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3. 3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