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충북 제천시 백운면 박달재에 있는 <박달재노래비>
이병렬
충북 제천시 백운면에 있는 박달재를 넘다보면 언제나 구슬픈 가요가 들린다. 바로 <울고 넘는 박달재>다. 노래만이 아니다. 박달재 정상을 둘러보면 여러 조형물이 세워져 있는데, 금방 눈에 들어오는 것이 경상도 선비 박달(朴達)의 사연을 적은 기념 조형물과 <박달재 노래비>다.
노래비에는 검은 대리석 판에 '작사 반야월, 작곡 김교성, 노래 박재홍'은 물론 노래 가사가 빼곡이 새겨져 있다. 이를 통해 박달재란 명칭의 유래 그리고 그 사연을 담은 노래를 알 수가 있고 나아가 박달재라는 고개와 함께 노래를 통해 그 지역, 제천시와 백운면을 널리 알리는 효과도 있다.
1969년에 <목포의 눈물 노래비>, 일명 <이난영 노래비>가 대중가요 노래비로는 처음으로 목포 유달산 공원에 세워진 이래 우리나라 곳곳에는 이처럼 가요를 기념하는 노래비가 많이 세워졌다.
특히 지방자체제가 정착되면서 광역지자체는 물론 기초단체까지 앞을 다투어 그 지역과 연관된 대중가요 혹은 가수를 찾아 이를 기념하는 노래비를 세웠는데, 부산광역시 영도구 영도다리 앞에 있는 <굳세어라 금순아>, 충남 태안군 소원면 모항리 만리포 해변에 있는 <만리포 사랑>, 강원 춘천시 근화동에 있는 <소양강 처녀>, 경남 함안군 악양루에 있는 <처녀 뱃사공>, 대전시 대전역광장에 있는 <대전 부루스>,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 있는 <돌아가는 삼각지>, 충남 청양군 정산면 칠갑산 중턱에 있는 <칠갑산> 등이 대표적인 노래비들이다.
이 노래비들은 널리 알려진 노래와 함께 그 지역의 축제로까지 발전하며 해당 지역을 알리는 데에 톡톡한 구실을 하고 있다. 그렇기에 각 지자체에서는 이를 충분히 활용해 자신의 지역을 알리고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방 수입을 늘이는 데에 힘을 쏟고 있다.
대중가요의 노래비라는 것이 분명 노래 혹은 그 노래를 부른 가수와 직접 관련이 있는 지역에 세워져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각 지자체에서는 노랫말을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한다든가 아니면 작사자나 작곡자 혹은 가수와 아주 보잘 것 없는 인연까지 찾아내 자신의 지역에 유치하려 혈안이 되어 있다. 그렇기에 지방에 가보면 '이 노래비가 왜 여기에 있지?'하는 의구심을 갖게 하는 노래비들이 여럿 있다.
정작 있어야 할 곳에 세워지지 않고 미미한 인연을 빌미로 억지로 세워진 노래비는 없는지, 진실로 그 노래비가 그곳에 세워져야만 했는지, 지자체 장의 개인적인 인연 혹은 정치적 야망을 위해 세워진 것들은 없는지, 아니면 꼭 있어야 할 노래비가 없는 경우는 없는지, 이러한 것들을 살펴 우리의 대중문화가 그야말로 우리들의 일상적인 삶 속에 뿌리깊게 스며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