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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합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추억의 광고카피다. 이 짧은 문장이 그토록 큰 울림을 가질 수 있었던 것도 선택의 중요성에 대한 폭넓은 공감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요즘 사람들은 대체로 이처럼 중요한 삶의 화두들에 관해 차분하게 성찰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 더구나 '선택'이라는 특정한 주제를 본격적으로 파고든 책도 얼른 떠오르지 않는다.
<인생의 고비에서 망설이게 되는 것들>은 누구도 피해갈 수 없고, 누구나 그 중요성을 인정하는 '선택'이란 문제에 대한 전면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선택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흥미진진한 사례들을 통해 우리가 과거에 내렸던 선택들을 돌아보게 하며, 앞으로 마주치게 될 선택의 상황에서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준점들을 제시한다.
그리하여 이 책의 독자들은 인생길의 후회 없는 선택을 위한 마음의 내비게이션 한 대씩을 장착하게 된다. 넉넉한 연륜으로 숙성시킨 문장들이 담고 있는 삶에 관한 웅숭깊은 통찰과 깨달음은 이 책을 읽는 또 하나의 즐거움이다.
선택의 23가지 시뮬레이션<인생의 고비에서 망설이게 되는 것들>의 23가지 사례에 등장하는 현존 인물들은 대부분 저자 이영만이 오랜 기자생활을 하면서 직접 만났던 사람들이다. 그는 1980년 언론통폐합조치로 강제해직 당했다. 백수 시절, 전두환의 동생 전경환이 운영하던 주간지 <새마을신문>의 러브콜을 받기도 했지만 끝내 한눈팔지 않았다. 부끄럽지 않은 선택이 후회를 남기지 않는 선택이라는 깨달음도 한몫했다. 불어오는 바람으로 머리를 빗고 내리는 빗물에 머리를 감는 '즐풍목우(櫛風沐雨)'의 세월을 견뎌낸 뒤 경향신문에 입사하여 편집국장과 사장까지 지냈다.
이영만은 한순간의 적절한 선택 하나로 인생이 달라진 사람들도 목격했으며, 결말이 뻔히 보이는 잘못된 결정을 눈도 꿈쩍 않고 내리는 사람들을 지켜보면서 안타까워하기도 했다. 그들은 한결같이 쉽지 않은 선택을 했고, 힘겨운 여정을 거쳐 성공하거나 실패했다.
"아역배우 출신 안성기는 성인이 된 이후 늘 한국영화의 중심에 서 있었다. 국민배우라는 호칭이 어색하지 않을 만큼 대중의 큰 사랑을 받아왔던 그에게도 변화의 순간이 찾아왔다. 주연만 도맡아했던 그에게 영화감독 이명세가 제안한 것은 조연이었다. 그것도 대사라곤 중얼거리듯 한마디뿐인 역할이었다. 깊은 고민에 빠진 안성기는 마침내 결단을 내렸다. 변할 수 있을 때 변해야 한다는 깨달음이었다. 한국영화사상 유례없이 강렬한 캐릭터를 만들어냈던 <인정사정 볼 것 없다>는 이렇게 탄생했다. 시답잖은 '왕년에'에 집착하지 않은 안성기의 현명한 선택은 그에게 제2의 전성기를 열어주었다.""1980년대 초 혜성처럼 등장한 돌주먹 김태식은 한국에서 일찍이 본 적이 없는 유형의 복서였다. 붙었다 하면 난타전이고 이겼다 하면 KO승이었다. 불세출의 테크니션 홍수환이 알폰소 자모라의 둔탁한 주먹에 두 번이나 나가떨어지는 장면을 목격했던 권투 팬들은 김태식에 열광하지 않을 수 없었다. 데뷔 14전 만에 세계챔피언을 접수한 김태식에게 전문가들의 '감 놔라 배 놔라'가 쏟아졌다. 펀치력은 좋지만 헛주먹질이 많아 효율이 떨어진다며 약점인 테크닉을 보강하라는 주문이었다.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조언들을 따르다 자신의 강점이었던 거친 복싱스타일마저 잃게 된 김태식은 결국 허무하게 무너지고 말았다" 저자는 그들이 걸어간 다양한 길들을 통해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그 선택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라는 묵직한 화두를 잽처럼 가볍게 던진다. 평생 사람을 만나고 탐구하는 일에 종사했던 저자는 그 선택들의 중요한 순간을 복기하고 음미함으로써 독자들이 그 상황에 자신을 대입하여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선택에 임하는 우리의 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