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대이곳을 백운대라고 부른다. 주변 경치가 절경이다
하주성
머리 부분에서 밑으로 내려오면서 앉은 상태나 하체는, 거의 선각으로 얇게 처리되어 있어 전체적인 모습은 위로만 치중한 듯하다. 보관의 중앙에는 화문이 있고, 미간에는 백호가 뚜렷하다. 이마에 백호는 커다란 색깔이 있는 돌이 박혀 있는데, 이는 후에 끼운 것으로 보인다. 반월형 눈썹 아래에는 반안을 하고 있다.
자비로운 모습에 무릎을 꿇다 코는 끝이 약간 손상된 것을 후에 보수하였다고 한다. 그래서인가 옥에 티 같은 느낌이다. 입은 아주 얇고 작게 조각을 해 전체적인 모습에 조금은 미치지 못한다는 느낌이다. 둥근 얼굴에 어깨 바로 위까지 내려오는 긴 귀. 마치 주걱턱과 같은 좁은 하관. 삼도가 뚜렷한 목. 그저 인자한 부처님 한 분이 백운대에 경치에 빠져 세상으로 나오시기가 싫은 듯하다.
법의는 통견인데 선각으로 처리되었으며, 군의에는 띠 매듭이 뚜렷하다. 옷 주름선은 전체적으로 유려하게 표현을 하였다. 이 마애보살좌상은 지금까지 보아왔던 마애불과는 또 다른 모습이다. 오른손을 들고 왼손을 가슴에 얹어 두 손으로 연꽃을 들고 있으며, 손 밑에 드러난 발은 두 손과 더불어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