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그 제자들의 동상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그 제자들의 동상이 위엄있게 서 있고 뒤편의 밀라노 시청의 한 건물에서는 티치아노의 <단장하는 여인의 초상> 전시가 진행되고 있다.
정인서
이탈리아 여행을 떠나는 사람에게는 늘 '설렘 반 기대 반'이 있을 듯하다. 필자의 경우 이번 이탈리아 여행은 더더욱 그러했다. 짧은 여행기간이지만 단순히 관광지를 둘러보는 정도가 아니라 르네상스의 본 고장 이탈리아에서 그들의 문화유적과 미술작품을 볼 수 있으리라는 가슴 뛰는 기대 때문이었다.
20여 년 전 비록 짧은 기간이긴 했지만 패키지 여행으로 유럽 5개국을 다녀온 적이 있다. 그때 보고 들은 유럽의 수많은 문화유적들은 오랫동안 감동으로 남아있었다. 그래서 언젠가는 다시 한번 깊이 있게 둘러볼 요량이었다. 하지만 차일피일 미루다 시간이 흐르고 말았다. 그러다가 얼마 전 이탈리아의 밀라노, 베로나, 베네치아, 피렌체, 로마, 폼페이 등을 중심으로 일주일 정도 둘러볼 기회가 있었다.
사실 필자는 몇 년 전부터 미술공부를 시작했다. 갑자기 미학과 미술이론에 푹 빠져 공부하는 모습에 친구들마저 "그 나이에!"라며 이상한 듯 쳐다보고는 이내 "열정을 또 한 번 뿜을 수 있어 좋겠네"라며 격려해주곤 했다. '잠재된 재능 속에 그림 보는 눈이 있다'고 믿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그림을 보는' 공부를 시작했다. 그림을 보는 즐거움은 자연스레 발길을 미술관이나 갤러리로 끌어당기곤 한다.
특히 현대미술 작품과 르네상스 시기의 작품들이 재미있어 2010년 여름엔 현대미술의 메카라 부르는 베이징의 '따산쯔 798'엘 그리고 같은해 12월엔 세계문화의 지붕인 이탈리아에 다녀온 것이다. 이탈리아는 선사,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국적으로 풍부한 문화유산이 있다. "엎어지면 유적이요 파내면 보물"이라는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었다. 연간 300억 달러 이상의 관광수익을 올리는 이탈리아는 미국과 프랑스에 이어 에스파냐와 함께 세계 3~4위권의 관광 국가이다.
건축여행자의 천국 이탈리아, 성당마다 감탄 자아내 이탈리아의 예술은 라틴 정신인 리얼리즘을 기반으로 하면서 가톨릭교회의 영향을 받아 발전한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어디를 가든 두오모(duomo, 대성당)에는 그림과 조각상이 '발에 채이듯' 흔할 정도였다. 성당 안에 높게 걸린 대형 그림, 벽마다 세워진 조각상, 성당 특유의 스테인드글라스 성화(聖畵) 등은 감탄을 자아내게 할 뿐이었다. 그래서 이탈리아는 건축여행자의 천국이라 했다.
이탈리아에서 르네상스기에 나타난 대표적인 화파는 크게 3개로 분류된다. 토스카나를 중심으로 한 로마와 중부 이탈리아 지방의 고귀하고 순수함을 과시하는 '피렌체파', 밀라노를 중심으로 하는 북서부 지방의 광장(廣壯)과 장식을 자유롭게 도입한 '롬바르디아파', 그리고 베네치아와 베로나를 포함하는 북동부 지방의 고대적 요소와 동방적 요소를 조화시켜 회화적 효과를 나타낸 '베네치아파' 등이 그것이다.
피렌체를 중심으로 하는 중부 이탈리아에서 보티첼리, 리피, 시뇨렐리 등에 의한 피렌체파는 실사적이며 정열적인 경향을 통해 이상주의적인 미를 추구하였다. 여기에선 르네상스를 상징하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의 3대 화가를 배출하였다. 아~! 이름만 들어도 온 몸에서 전율이 흐르는 느낌이 들 정도였다. 그들이 살았던 도시를 찾아왔다는 자체가 기쁨이기도 했다.
그리고 베네치아는 베네치아파의 거장인 티치아노, 틴토레토, 베로네세 등이 나와 조형적인 경향을 보인 피렌체파와는 달리 색채에 중점을 두고 감각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다른 특징을 발휘하였다. 다행히 밀라노에서 티치아노를 우연찮게 만날 수 있었다. 밀라노 시청 1층에서 티치아노의 작품 <단장하는 여인의 초상> 전시가 있었다. 두 달 정도 전시가 진행되는 데 루브르박물관에 소장된 작품을 빌려와 단 1점만을 전시하는 것이었다.
'단 1점의 작품'으로 대형 전시회 여는 밀라노 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