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말이 우리의 무기입니다.<처절하게 독서하기> 멕시코의 반군 지도자를 만나다.
김동환
<우리의 말이 우리의 무기입니다>(후아나 폰세 데 레온 엮음, 해냄, 2002)
"신자유주의는 우리에게 무엇을 강요하고 있는가."
1994년 멕시코의 한 원주민 마을, 사람들이 둘러앉았다. "NAFTA(북미무역협정)는 우리에게 어떠한 이득을 가져다줄 것인가." "풍요로운 세계화가 이룩될 것인가, 아니면 공동체의 파괴와 빈곤의 확대일 것인가." 논쟁은 치열했다. 그들의 진지한 논쟁과는 무관하게 이미 멕시코 정부는 원주민들이 모여 있는 치아파스에 매장된 석유와 우라늄 등의 천연자료가 필요했다. 시시각각 그들에게 다가오는 것은 총칼을 들이댄 '강요'였다.
새해가 밝아오고 있다. "우리는 무슨 선택을 할 것인가." 답은 명확해졌고 그들이 주장하는 세계화라는 것은 사실 우리에게 억압과 복종을 강요하고 있다. 우리의 공동체가 사라지고 삶의 터전이 사라질 것이다. 이는 멕시코에서만 발생하는 상황은 아니었다. 한국에서 역시 WTO와 같은 기구를 통해 의미가 불분명한 세계화 흐름에 동참할 것인지 말 것인지 판단의 순간이 다가오고 있었다.
1994년 1월 1일 멕시코 치아빠스에서 NAFTA에 저항하는 대규모 봉기가 일어났다. 이들은 민중의 나약한 쇠사슬을 깨뜨리고 전 세계에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대개의 반란군이나 반국가 조직은 정권탈취를 목적으로 하는데 반해 이 치아파스에서 일어난 봉기는 자못 새로웠다. 그들은 신자유주의의 흐름에 맞서 전 인류에 대한 자유와 권리 회복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른바 신좌파 운동의 본류이자 다 죽어갔던 국제적 연대운동의 새로운 출발을 예고하는 것이었다.
'사파티스타'라고 불리는 이 저항운동은 과거 멕시코 혁명 당시 농업혁명을 주장했던 남부 해방군의 사령관이었던 '에밀리아노 사파타'에서 유래했다. 사파티스타 민족해방군(EZLN)을 결성하여 무기를 든 이들의 이념 스펙트럼은 다양하지만 세계화에 저항하고 국가주의를 거부하는 많은 사조가 연대하고 있다. 그러나 애초에 멕시코 정부군과의 무력 게임에 있어서 상대가 되지 못했던 이들은 즉시 국제연대의 전략을 채택해 전 세계의 수많은 이들에게 지지와 지원을 호소하고 있었다. 사람들은 그들에게서 또 다른 사파타, 체 게바라를 읽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