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와 진리에서 태어나는 도시> 표지도시는 문화의 총체적 장소
시대의창
우리의 도시에는 인간의 존엄성과 생존권이 보장되는가? 우리는 도시를 단지 부동산 상품으로 채워나가며 피난민 수용소, 난민촌, 인간 사육장의 장소로 만들고 있지는 않은가? 첨단도시, 혁신도시, 신도시에는 어떤 문제가 있을까? 도시에 문화와 역사를 담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도시를 만들 때 인문사회학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떼오도르 폴 김이 지은 <사고와 진리에서 태어나는 도시>(시대의 창 펴냄)는 오랜만에 한국어로 쓰인 건축과 도시에 관한 감동적인 책이다. 책의 저자인 떼오도르 폴 김과 이메일로 인터뷰를 했다. 그는 <오마이뉴스> 인터뷰로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바쁜 중에 시간을 내어 장문의 인터뷰를 해주신 저자께 감사드린다. 인터뷰 내용이 긴 관계로 네번에 걸쳐 싣기로 한다.
도시는 인간의 행복을 위한 장소떼오도르 폴 김은 프랑스에서 일하는 한인 건축가로, 프랑스 정부건축사 및 도시계획가, 사회도시학자이다. 프랑스 정부에서 프랑스 도시를 개발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고, 현재 프랑스 서부지역, 노르망디 지역, 칼바도스 지역의 도시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도시는 곧 문화의 총체적 장소로 건축의 본질이 인류학적 근원과 목적으로 접근하지 않는 한 도시의 건설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한다. 도시의 건설은 인간의 행복을 위해 연구하는 인문사회학적 학문을 기초로 접근해야 진정한 의미의 도시가 만들어진다고 한다.
도시는 연극 무대로, 시민의 행복한 삶을 주제로 만들어진 각본(정치 혹은 정책)에 의해 아름답게 꾸며져야 하며, 시민을 위해 각본을 감동적으로 연출할 수 있는 연출가(지방자치단체장)에 의해서만 도시의 시민의 삶이라는 연극은 명작이 되어 그 시대의 문화와 역사라는 예술로 보존할 수 있다고 말한다.
도시의 역사에 대해, 과거의 모든 역사적 사실이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을수록 현재의 문화는 보다 나은 미래의 문화로 발전하게 된다고 한다. 5000년 역사를 가진 나라라는 사실을 증명할 흔적이나 장소는 다 사라지게 만들고 그 위에 수십억대의 부동산 분양권의 가치를 더 중요하게 간주하는 나라가 바로 한국이라고 비판했다.
또 그는 문화에 대해서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 풍습 등 인간이 사회의 공동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의 총체를 의미한다"라고 정의를 내렸다.
도시는 존엄성과 생존권이 보장되는 사회적 장소
-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도시란 어떤 도시를 말하는가?"사람답게 살 수 있는 도시란 인간이 동물처럼 생존을 위해 투쟁하는 곳이 아니며, 시장경제원리, 부동산의 수요와 공급의 논리로 만들어지는 집합체가 아니다. 도시란 부자나 가난한 사람이나 평등하게 인간의 존엄성과 생존권이 보장되고 가족 이외의 타인을 존중하여 함께 공동생활이 추구되는 사회적 장소를 말한다.
시민은 도시의 주인이므로 도시에 만들어지는 모든 장소는 시민 개인, 가족의 사생활이 보장되는 마이크로커즘의 소우주세계와 외부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공공생활의 매크로커즘의 대우주 세계가 보장되어야 하는 곳이다."
- 인류학과 건축 이 둘 사이는 어떤 관계가 있나? 왜 건축에서 인류학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나?"인간이 만물의 영장이 될 수 있는 이유는 공동사회체제에서 사회인이라는 인격체로 문화와 역사라는 인류학적 유산을 도시에서 만들며 발전해 왔기 때문이다. 인류의 유산은 인간이 자기만 먹고 살기위해 남을 해치는 동물적 본능의 이기적 욕구충족이 아니라 남을 존중하며 공동사회의 도시를 형성하여 문화와 역사를 창조하는 인격체에서 나타난다.
여기서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 풍습 등 인간이 사회의 공동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의 총체를 의미한다. 그 문화는 바로 도시라는 사회적 장소를 발전시키고 인류문화의 흥패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도시는 곧 문화의 총체적 장소로 건축의 본질이 인류학적 근원과 목적으로 접근하지 않는 한 도시의 건설은 아무 의미가 없다. 그런 도시는 건물이 노후화되면 허물고 다시 질 때까지만 존재하는 일시적인 도시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