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녀 백성희를 통해 엄마라는 존재의 양면성을 이야기하며, 엄마와 자식의 관계를 생각하게 만들었다.
SBS
엄마의 양면성과 가족의 의미이 외에도 <찬란한 유산>은 엄마라는 존재의 양면성과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주었다. 사실상 드라마 주인공이 선우환과 고은성의 사랑이야기였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것은 오히려 부수적인 재미를 주기 위한 장치가 아니었나 싶다.
백성희는 드라마의 갈등을 유발하는 악녀로 등장한다. 고은성의 아버지 고평중(전인택)이 사고로 죽음을 위장한 채 보험금을 가족들에게 남기고 잠적한다. 이 사실을 안 백성희는 자신의 딸 승미(문채원)을 지키기 위해 은성과 은우(연준석)을 내보내고 보험금을 가로 챈다.
여기서부터 <찬란한 유산>의 갈등이 시작되며,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진행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사실은 은폐하기 위해서 은성이에게 하나씩 거짓말이 늘어간다. 은우를 버린 적이 없다고 주장하면서 살아 있는 아버지의 존재를 숨긴다.
그리고 승미를 선우환과 이어주기 위해서 거짓말과 악행을 서슴없이 계속한다. 결국 극 후반부에 모든 악행이 밝혀지면서 백성희는 막다른 골목에 도착한다.
그리고 자살을 택하지만 결국 승미의 절규로 자살마저 실패한 채 자신의 딸 승미에게 죗값을 치르기 위해 삶을 선택한다. 여기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것은 엄마라는 존재의 양면성이다. 사실상 백성희가 악녀였지만 왠지 모르게 그녀에게 연민을 느낄 수밖에 없었던 것은 엄마란 존재는 그런 것이기 때문이었는지 모른다.
영화 <마더>에서 엄마는 자신의 아들이 살인자라가 아님을 밝히기 위해서 사투를 벌인다.엄마의 이런 노력 때문에 아들은 석방이 되고, 엄마는 아들을 위해서 진실을 숨긴다. 엄마는 괴로워하면서도 모든 것을 잊기 위해 자신의 허벅지에 침을 놓는다.
그게 엄마라는 존재다. 자신을 버려도 늘 자식을 걱정하고 자식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엄마라는 이름을 가진 존재들이다. 적어도 자신의 두 번째 남편이 부도를 내고 사고를 위장해 죽음을 택하지만 않았어도 은성과 은우를 버리지는 않았을 것이다.
솔직히 죽은 남편의 자식을 자신의 자식처럼 키워냈다면 백성희는 성인군자였을지도 모른다. 백성희는 자신의 자식 승미만을 바라본 것이다. 엄마였기 때문에. 친아버지에게 학대를 받아온 승미를 위해서 자신이 벌이는 일이 악행임에도 두 눈을 찔끔 감고 앞만 바라보고 내달렸다.
하지만 백성희는 은우의 말 한 마디에 모든 것을 내려놓았다. 모든 사실을 알고 찾아온 은성과 은우, 고평중에 놀란 백성희. 그리고 그 백성희를 고평중이 때리려 하자 아들 은우는 "안돼. 엄마. 엄마야. 때리면 아퍼"라고 아버지의 손을 막는다.
그 말에 백성희는 다시금 모성애를 느끼고 자신의 죄를 실토한다. 이전까지 자신의 친자식 승미만을 위해 모든 악행을 저질렀다면, 초콜릿 우유를 주며 버리고 온 또 다른 자식이 자신을 잊지 않고 불러준 '엄마'라는 한 마디에 그녀는 모든 것을 내려 놓았다.
이처럼 백성희라는 인물은 악녀였지만 자기 자식을 위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엄마라는 존재의 양면성을 이야기해 사실상 시청자들의 마음을 안타깝게 만들어 주었다.
또한 장숙자라는 인물과 그의 가족들, 은성이의 가족들의 해체와 화합을 통해서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주었다. 장숙자의 가족은 경제적인 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모든 것을 장숙자에 의지했다. 은성 또한 자신의 아버지와 은우와 결합하면서 다시금 화목한 가정이 얼마나 인생에 소중한 것인지를 깨닫게 해주었고, 자상한 아버지를 만나지 못했던 승미와 백성희의 결합도 우리에게 힘이 되는 든든한 울타리가 역시 가족임을 보여주었다.
이 시대의 웃어른의 역할과 배우들의 호연 이와 함께 <찬란한 유산>은 이 시대의 어른과 배우들의 연기가 다시금 빛을 내주었다. 이제까지 수많은 드라마에서 노인이 등장하지만 누구누구의 할아버지, 할머니 정도로 등장했다. 하지만 <찬란한 유산>은 장숙자라는 인물이 주인공이라고 해도 될 만큼 극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가족의 수장으로서 가족의 생계와 직원들의 생계를 책임지는 사람으로서 사람의 도리와 사회적 가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중심축으로서 현대사회에서 소외되고 있는 노인의 역할에 대해서 말해주었다. 사회에 웃어른으로서 존경을 받아야 할 위치에 있는 그들이 어떻게 하면 존경을 받을 수 있는지, 웃어른에게 어떠한 행동을 취해야 하는 것이 옳은 일인지를 일깨워주었다고 해도 과언이다.
더불어 장숙자를 연기한 반효정, 처음으로 악역에 도전한 김미숙, 이미지 변신을 한 한효주와 이승기, 자폐아 연기를 훌륭히 해낸 연준석 등 출연진 모두가 자신이 맡은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해내며 서로 찰떡궁합 호흡을 맞춰 드라마를 시청하는 내내 그들과 함께 웃고 아파하며 안타까워하게 만들었다. <찬란한 유산>이 비록 종영되었지만 당분간 시청자들로부터 오랫동안 회자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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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란한 유산> 시청자들에게 영원토록 찬란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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