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세계 5번째 이지스함 보유국 되다

14일 오후 동해항에서 최초로 일반에 공개

등록 2009.05.14 21:36수정 2009.05.15 13:38
0
원고료로 응원
세종대왕함 7천 6백톤급 이지스 구축함 세종대왕함은 1,000여 km 이내의 1,000여 개의 표적을 동시에 탐지할 수 있다.
세종대왕함7천 6백톤급 이지스 구축함 세종대왕함은 1,000여 km 이내의 1,000여 개의 표적을 동시에 탐지할 수 있다.해군

세종대왕함 7천 6백톤급 이지스 구축함 세종대왕함의 현문
세종대왕함7천 6백톤급 이지스 구축함 세종대왕함의 현문김도균

한국 해군 최초의 이지스 구축함 세종대왕함이 14일 오후 최초로 일반에 공개되었다. 해군이 이날 오후 강원도 동해시 동해항에 정박한 세종대왕함 비행갑판에서 '해군력 발전'을 주제로 한 토론회를 연 것이다.

작년 12월 해군에 인도되어 시험평가 중이던 세종대왕함은 지난달 5일 북한의 로켓 발사를 가장 먼저 탐지하고 궤도 추적에도 성공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당시 울릉도 동북쪽에 배치되어 있던 세종대왕함은 미국과 일본의 이지스함들보다 앞서 북한 로켓 발사 사실을 감지하고 실시간으로 합동참모본부에 알렸다.     

김덕기 세종대왕함 함장(대령)은 "이지스 전투체계 자체는 미국으로부터 도입했지만, 해군과 방위사업청, 현대중공업 등 각 기관이 힘을 모아 전체 탑재 장비의 76% 국산화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김 함장은 또 "스텔스 성능 등에서는 오히려 세종대왕함이 미국 이지스함보다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로켓 발사 당시의 상황에 대해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지자 김 함장은 "월드컵 경기, 4대 4 동점 상황에서 마지막 키커로 승부차기에 나섰던 심정"이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김덕기 함장 세종대왕함 함장 김덕기 대령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덕기 함장세종대왕함 함장 김덕기 대령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김도균

1000km 이내 1000여 개의 표적을 동시에 탐지할 수 있는 세종대왕함의 능력은 함교 전후에 배치된 4기의 '다기능 위상배열 레이더' SPY-1D(V) 덕분이다. 기계식 레이더는 안테나를 회전시켜 레이더 빔을 발사하지만, 다기능 위상배열 레이더는 레이더 한 기에서 4500여 개의 레이더 빔을 연속으로 발사해 표적을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탐지할 수 있다. 그만큼 획득 비용도 천문학적이어서 2007년 세종대왕함을 건조할 당시 선체에 2400억 원, 이지스 전투체계를 탑재하는 데 7600억 원 등 총 1조원이 들었다.   

한국은 미국, 일본, 스웨덴, 노르웨이에 이어 세계에서 5번째로 이지스함 보유국가가 되었다. 세종대왕함은 올해 말까지 시험평가를 마친 다음 내년 1월 1일 실전에 배치될 예정이다. 해군은 이지스 2번 함 '율곡이이함'과 3번 함인 '권율함'을 2010년, 2012년 각각 건조할 계획이다.

한편 해군 함상토론회에 참석한 김태효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북한이 꼭 버려야 할 것을 버리지 못하고 꼭 가야 할 길을 가지 못하고 있다"며 "북한이 핵무기를 가지고 미국과 수교하고 국제사회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은 버려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대왕함 #김덕기 함장 #이지스함 #해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3. 3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