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립교향악단지역으로 부터 '개혁'의 압박을 받고 있는 부산시향
부산시향
이번에 부산시가 '부산시립교향악단' 단원들에 대한 새로운 개선방안을 내놓았다고 부산 지역네트워크인 <KNN>이 5월 4일 뉴스를 통해 보도했다. 우선 단원들이 3년 단위의 재계약과 형식적인 오디션 과정으로 인해 '철밥통'을 끌어안고 있다는 일련의 비판과 오명을 이번 기회에 씻겠다는 것이 그 이유다.
실제로 그동안 부산시향은 지난 17년간 단 한 명의 오디션 탈락자가 없었고, 오디션 결과나 단원들의 프로필 역시 투명하게 밝히지 않고 있어 관계자 측근들을 통한 그들만의 리그를 벌이고 있지 않느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결국 이러한 문제를 4월 28일부터 <KNN>이 며칠간 연속적인 특집 뉴스보도를 통해 꾸준히 문제를 제기했고, 부산시는 이러한 여론을 받아들여 기존 3년 계약제를 1년 단위 연봉제로 변환하고 상시평가제로 오디션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은 것이다.
하지만 해외 수석지휘자들의 좁은 영향력과 그로 인한 단원 관리의 부재, 아울러 단원들의 고질적인 기득권에 대한 문제 등을 생각하면 좀 더 근원적인 개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게다가 현재의 부산시향의 수석지휘자인 '알렉산더 아니시모프' 이후 상임 수석지휘자로 내정된 중국의 젊은 마에스트로 '리 신차오'가 그러한 개혁의 맥락에서 적절한 인물인가에 대한 여부도 도마 위에 올라와 있다. 이 30대의 젊은 외국인 지휘자가 과연 부산시향이 오랫동안 가졌던 고질적인 병폐를 벗고 능력 위주의 선발로 조직을 투명하게 이끌 수 있을까 하는 지적이 바로 그것이다.
물론 부산시와 부산시향이 현실적으로 감내하고 있는 부분도 분명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며, 어느 조직이나 그 안에서는 외부의 시각으로는 보이지 않는 법리가 엄연히 존재한다. 그러나 부산시향은 일종의 공적 집단이며, 그러한 집단의 제 1순위의 가치는 결국 부산시민들의 요구를 얼마나 충족시키느냐에 달려 있는가를 감안한다면, 그러한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든 타파해야겠다는 그들 내부의 움직임보다는 공연의 질이나 운영방식 모두에서 시민들과 지역 음악가들 요구와 기대에 오히려 거꾸로 가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특유의 강직성과 편협성으로 인해서 지역 연주자들과의 협연을 마다하고, 지역 음악 인재들의 진입을 굳게 닫아버려 십년간 새로운 단원들이 들어갈 자리를 봉쇄하며, 연습대신 레슨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 않느냐는 <KNN>의 보도에 연일 뭇매를 맞고 있는 현재 부산시향의 모습은 결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없다.
그런 의미에서 부산시향의 80퍼센트에 달하는 꽤 높은 관객 점유율의 원인은, 질 높은 공연에 있다기보다는 다른 관객들의 감상도 방해할만한 과도한 단체관람과 상대적으로 즐길만한 클래식 공연의 부재에 의한 일종의 반사적 이익이라는 시민들과 언론의 지적을 새겨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법인화한 서울시향 그리고 KBS교향악단아울러 지역민들은 그러한 부산시향이 지향해야 할 개혁 모델로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예를 들어 철저한 능력주의에 대한 이야기를 말한다. 서울시향 역시 과거 부산시향이 겪는 지엽적인 문제를 안고 있었지만, 2005년 법인화 이후 조직의 대대적인 개혁을 통해 현재는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