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도시 사마르칸드레기스탄 광장, 시르도르 메드레세
김준희
사마르칸드에는 볼거리가 많다. 과거 실크로드의 중심도시이자, 화려했던 티무르 제국의 수도였던 곳이니만큼 볼거리가 많은 것도 당연할 것이다. 하지만 실크로드 시대의 유적이나 유물은 별로 남아있지 않다. 13세기초에 사마르칸드까지 세력을 넓힌 칭기즈칸이 이곳에 쳐들어와서 모든 것을 파괴했기 때문이다.
현재의 사마르칸드는 그 이후 14세기에 이곳을 수도로 정한 아미르 티무르가 재건한 것이다. 티무르는 폐허가 되어버린 사마르칸드에 사원을 세우고 신학교를 만들어서 제국의 수도다운 면모를 만들고자 노력했다. 칭기즈칸과 티무르는 모두 사마르칸드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지만, 그 방향은 정반대였다. 사마르칸드의 역사에서 칭기즈칸은 파괴자로 취급당하고, 티무르는 재건자로 칭송받는다.
이건 좀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문제다. 칭기즈칸은 왜 사마르칸드를 폐허로 만들었을까. 사마르칸드 뿐 아니라 칭기즈칸은 또 다른 도시인 부하라도 절반쯤 파괴시켰다. 과거나 지금이나 중앙아시아의 대표적인 역사도시 2개가 칭기즈칸에 의해서 박살난 것이다.
칭기즈칸이 부하라나 사마르칸드를 특별히 증오했던 것도 아니다. 주민들의 저항이 있었지만 고생끝에 승리를 거둘만큼 전투가 힘들지도 않았다. 뼛속 깊이 유목민인 칭기즈칸이 보기에 부하라, 사마르칸드의 견고한 성벽은 유목의 정체성을 가로막는 장애물에 지나지 않았을 것이다.
말을 타고 지평선을 바라보며 대초원을 달려야 직성이 풀리는 유목민족이라면 그런 파괴의 충동이 들었던 것도 이해가 된다. 성벽과 첨탑, 사원은 유목생활에 방해가 된다. 이동성을 극대화한 전통가옥 게르에서 생활하는 유목전사들에게 성곽과 해자는 이해할 수 없는 구조물이었을 것이다.
유목의 본질은 정착이 아닌 이동이니까, 그 이동을 가로막는 것들은 모두 부순다. 재는 재로, 먼지는 먼지로 돌아가는 것처럼. 성을 파괴함으로서 초원은 다시 초원으로, 평원은 평원으로 되돌린 것이다. 성벽을 쌓고 말을 그 안에 묶어 두는 것 보다는, 성을 없애고 끝없이 달려가는 쪽을 택한 것이다.
칭기즈칸이 파괴한 도시 사마르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