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악숨 성당 성모자상에티오피아 북부 악숨 주교좌성당에 프레스코화로 그려진 성모자상
백찬홍
에티오피아 최북단에 위치한 도시 악숨(Axum)에는 수많은 기독교 유적들이 산재해 있다. 이 지역에 기독교유적이 많은 것은 아프리카에서 유일하게 기독교를 국교로 삼았던 고대 악숨제국의 중심지였기 때문이다.
전성기(서기 1~4세기)에 악숨제국은 현재의 수단과 에티오피아 그리고 홍해 건너의 예멘에 이르는 대제국을 건설하면서, 이집트를 차지했던 로마제국과 경쟁했고 문화적으로는 아프리카에서 유일하게 고유문자를 만들어낼 정도까지 발전했다.
자신들의 독특한 예수와 마리아상 가진 제3세계 나라들 유서 깊은 도시 악숨에서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것 중에 하나가 악숨 주교좌성당 안에 프레스코화로 그려진 검은 얼굴의 성모상이다. 러시아의 위대한 이콘(Icon)화가 안드레이 류블로프의 '블라디미르의 성 모자상'과 유사한 형식을 띤 이 거대한 그림에는 마리아와 아기예수는 물론이고 주변 인물들 모두 에티오피아인의 얼굴을 하고 있다.
에티오피아에서 이렇듯 검은 성모상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은 비록 현재는 세계 최빈국 중 하나지만 자신들의 역사와 교회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기 때문이다.
가톨릭이 주민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라틴아메리카에는 인디오의 얼굴을 한 성모상이 꽤 많다. 그중 멕시코와 볼리비아에 있는 것이 가장 유명한데 멕시코의 성모상은 과달루페라고 불린다. 검은 머리와 갈색 얼굴을 한 이 성모는 스페인에게 정복당한 아스텍의 콰우틀라토아친이라는 원주민에게 나타나 테베야크 언덕에 성전을 지어달라고 요구했다고 한다.
테베야크 언덕은 아스텍 부족이 '모든 신들의 어머니'로 추앙해 온 '또난친(Tonantzin)'을 숭배한 곳이다. 콰우틀라토아친에게 모습을 드러낸 성모는 "내가 과달루페의 마리아, 또난친이다. 이 땅에 나를 기념하는 성당을 짓도록 하라"라는 말을 남겼다.
모두 3번에 걸쳐 나타난 성모의 기적에 근거해 테베야크 언덕에 성당이 세워졌고 오늘날 과달루페 성모는 멕시코인 전체에게는 정신적 지주로, 원주민들에게는 스페인 정복자들이 명명한 '과달루페' 대신 '또난친'으로 불리며 현재까지 수호성모로 숭배되고 있다.
과달루페 성모를 직접 만났던 콰우틀라토아친은 나중에 세례를 받고 후안 디에고로 이름을 바꾸었고 2001년 12월 라틴아메리카 원주민으로는 처음으로 교황청에 의해 성인이 되었다. 후안 디에고에 대한 시성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과달루페 성당 주임신부를 지낸 기예르모 슐렘버그 멕시코 주교는 후안 디에고가 실존인물이 아닌 꾸며낸 인물이라며 성인으로 인정해서는 안 된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후안 디에고가 성모를 목격했다는 주장은 스페인 식민통치자들이 원주민들에게 가톨릭을 쉽게 전파하기 위해 꾸며낸 이야기라면서 실존 여부가 확실치 않은 후안 디에고에 대한 시성을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슐렘버그 주교의 주장은 대다수의 멕시코인은 물론 스페인의 압제를 받아온 원주민들에게조차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것은 과달루페, 또는 또난친에 대한 신앙이 생활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라틴아메리카의 일부 해방신학자들은 과달루페 성모를 최초의 해방신학자로 간주하기도 한다. 성모가 후안 디에고에게 인디오 여인으로 나타나 인디오 말로 메시지를 준 것은 당시 동물과 같은 취급을 받았던 원주민들도 스페인 압제자들과 다름없는 고결한 인간으로 인정했다는 것이다.
비록 논란이 계속되기는 하지만 과달루페 성모는 주술과 여신숭배신앙이 강했던 인디오 원주민들이 백인 마리아를 그대로 받아들인 것 아니라 또난친으로 대체해 자신들의 방식으로 가톨릭신앙을 발전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볼리비아 북부 티티카카호수 인근 코파카바나 대성당 안에 있는 검은 성모상도 1592년 이 지역 원주민(어부라는 설이 있음)이 자신을 보호해준 것에 감사해 성모의 모습을 검은 나무에 새겼다고 한다. 이 검은 성모(Black Madonna)는 기적설화가 많아 스페인 식민치하에서 고통당했던 인디오들의 영적 어머니 역할을 했고 오늘날에도 볼리비아는 물론 세계 각지에서 많은 순례객들이 줄을 잇고 있다.
거대한 석상으로 유명한 남태평양의 이스터 섬에는 원주민 라파누이의 얼굴을 한 성모와 예수상이 있다. 19세기말 이 섬에 상륙했던 가톨릭 신부들이 선교에 어려움을 겪자 원주민 라파누이의 얼굴을 한 성모와 예수상을 만들어 가톨릭 신앙을 전파했기 때문이다.
현재 이스터 섬의 성모와 예수상들은 대부분 큰 눈에 황금색 얼굴을 하고 있다. 이는 라파누이들이 신성하게 여겼던 전통신 마케마케(Makemake·두 개의 큰 눈이나 새의 머리를 하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된 창조의 신)와 기독교 신앙을 결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카리브해나 아프리카에서도 자신들의 얼굴을 한 독특한 성화상을 만들어 받들고 있으나 한국에서는 신, 구교를 망라하고 거의 모든 성화상의 마리아와 예수가 백인의 얼굴을 하고 있다. 물론 1950년대 운보 김기창 화백이 예수의 생애를 그리기도 했지만 갓 쓴 양반으로 활동하는 모습은 오히려 더 낯설기만 했다.
서구를 해방자로 받아들인 한국에서 예수와 마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