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위치에 선 모습신랑은 주례가 봐서 왼쪽, 신부는 오른쪽이 바른 위치
김선태
지난 주말 토요일과 일요일 연속 주례 집전을 맡아서 진행을 했다. 이렇게 주례를 설 때마다 늘 마음이 편치 않아서 그냥 두고 볼 수가 없는 지경이다.
흔히 일반예식장에서 진행하는 혼인예식을 치르는 동안의 모든 절차는 그런대로 괜찮은데, 아무리 보아도 개운찮은 것이 신랑과 신부의 위치를 바꿔 세우고 있다는 점이다.
먼저 신부 입장하는 장면부터 생각을 해보자. 신부가 입장을 할 때 신부의 아버지는 신부의 오른쪽에 서서 오른손을 잡고 입장을 한다. 그리하여 신랑에게 신부를 맡긴다는 뜻으로 손을 넘겨준다. 이 때 신부는 아버지가 잡아 주었던 오른 손을 신랑에게 잡게 해야 맞는 것이다. 옛날 유교적인 생각으로 3종지도(三從之道)의 가르침에 의해서 혼인 전에는 아버지, 혼인을 해서는 남편, 남편 사후에는 아들의 뜻을 따르라 것이었다. 그러므로 아버지가 손을 이끌어 이제 남편에게 넘겨주는 것인 셈이다. 그래야 아버지의 인도를 받아서 신랑에게 인도가 되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런데 요즘 예식장에서 진행하는 대로 하면 여기에서 신랑은 신부의 왼손을 잡게 되어 있다. 그러자니까 입장하면서 왼손에 들었던 부케를 다시 오른 손으로 옮겨 들고 왼손으로 신랑의 팔을 잡고 입장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하므로 해서 신부는 처음 들고 들어온 부케를 옮겨 들어야 하고, 신랑은 신부 아버지께서 넘겨주신 손이 아닌 다른 손을 잡고 혼인식장으로 들어서는 것이다. 무엇인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다음으로 전통 예법을 보면 더욱 분명해진다. 우선 전통예법에서 쓰는 방위의 개념은 우리가 나침반으로 보는 방위와 달리 상석을 기준으로 한다. 다시 말해서 예법을 시행하는데 주인공이 선 자리가 기준 점이 된다. 그러므로 혼례에서는 주례단이 기준이 되는 상석이며, 제례에 있어서는 지방이나 신위를 모신 자리가 기준이며 상석이다. 이 상석에서 보아서 동서남북이 예법에서의 방위임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