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폭 삼인진영선, 김주명, 유용범(왼쪽부터). 조폭 보스를 맡은 김주명의 능청스런 연기가 볼 만하다
김성경
촛불집회에 갔다 온 조폭, 왜 맞을까?
"너 어제 방송에 나왔더라."
"예, 제가요?"
"그래 임마, 니가 왜 촛불 집회엔 나가니, 깡패가 뭣 때문에 거기 나가?"
이러면서 강북 일대를 사시미 하나로 평정했다는 조폭 두목(김주명/최동엽)이 부하의 머리통을 연타한다. 도대체 그 신참 조폭은 왜 촛불집회에 간 것일까?
촛불시민과 연대하려고? 목적을 위해서라면 수단 방법을 염두에 아니 두는 조폭조차도 미국산 광우병 쇠고기에 대한 불안감은 어찌할 수 없었다…? 그래서 피곤한 몸을 이끌고 저녁마다 거리에 나와 검역주권을 외쳤던 시민들과 연대해서 명박산성을 쌓아놓고 소통을 거부한 정권에 항의하다가 물대포에 얻어터지는 장면이 찍히게 된 것인가.
극단 대학로극장의 <청산리에서 광화문까지>는 관객의 허를 찌르면서 폭소를 자아내는, 요즘 대학로에서 보기 힘든 창작 풍자극이다. 그런 점에서는 봉준호 감독을 일약 톱스타로 만든 <살인의 추억 2003>의 원작인 <날 보러 와요(김광림 작 1996년 초연)>의 계보를 잇는 작품이랄 수 있다.
시체매매 해서 번 돈으로 친일파를 청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