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의 초상사진가 육명심이 찍은 문인 71명의 초상과 함께 그들의 삶과 문학을 엿볼 수 있는 재미있는 사연과 에피소드들이 실려 있다.
열음사
김종삼 시인이 딸의 소풍에 따라 갔다가 점심을 먹고 숲에 잠깐 누웠는데, 한참 후에 딸이 다가가 보니 시인은 가슴에 넓적한 돌덩어리를 얹은 채 잠들어 있었다. 왜 돌을 안고 잤느냐는 딸의 물음에 시인은 “하늘로 날아 갈까봐” 하고 대답하더란다.
또 작년 봄에 돌아가신 어느 시인은 그 마지막 순간까지 제자의 손바닥에 ‘더 잃을 것이 없는 오후’라는 시를 쓰고 떠났더란다. 시인답다고 할 밖에 달리 무슨 말이 더 필요하랴.
나라를 빼앗긴 설움이나 독재정권의 시퍼런 서슬, 그리고 끼니를 걱정해야 했던 가난의 돌덩어리들이 겹겹이 가슴을 짓눌러도 시 속에서만큼은 훌훌 다 털고 하늘로 날아오르는 사람들이 바로 시인이다.
근묵자흑(近墨者黑)이라 했던가, 이 책의 저자도 주로 시인들, 문인들의 얼굴을 찍었던 사진작가라 그런지 그들과 함께 겪은 에피소드들도 참 시적이고 문학적이다.
나야 집에서 식구들, 아이들 사진 밖에 찍어본 적 없는 아마추어지만 여기저기서 주워들은 풍월은 있어서, 인물 사진의 생명은 그 대상 인물과 사진작가와의 정신적 교감이라는 정도는 알고 있다. 누구라도 카메라 앞에서는 표정이 굳어지기 마련이라 사진을 찍기에 앞서 상대방과 스스럼없이 농담을 주고받을 정도로 분위기를 편안하게 만든 후에야 비로소 셔터를 누른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 책의 저자처럼 시인, 소설가들의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그들의 작품들까지 미리 읽고 이해해야만 그 사람의 내면세계에 맞는 사진이 나오는 법, 이런 맥락에서 제대로 찍힌 사진은 굳이 캡션에서 누구라고 설명하지 않더라도 대충 짐작이 간다.
그렇다고 사진만 휙 넘겨보고서 책장을 덮어버렸다면 이 책이 담고 있는 즐거움 중에서 반의 반 밖에 누리지 못한 것이다. 왜냐하면 여느 사진집과는 달리 이 책에는 짧은 산문, 수필이라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정갈하고 감칠맛 나는 글이 함께 실려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