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곶교.살곶이다리
이정근
부왕은 한강변 낙천정에 있고 대비는 양주 풍양정에 있으니 바빠진 것은 임금 세종이었다. 풍양정에 나아가 병석에 누워있는 어머니를 뵙고 낙천정에 나아가 아버지에게 문안드리는 것이 임금의 일과였다. 세종이 대소신료를 거느리고 낙천정을 찾아 태종을 배알했다.
“살곶이 돌다리는 대신들의 의논을 따라 역사를 시작한 지 이미 여러 날이 되었다. 쉽게 되지 않으리라 생각은 하였으나 이제 곧 장마철이 다가오니 공사를 중단하도록 하라.”
“다리의 기초 공사가 반쯤 되었으니 이미 된 곳은 근일 중에 마치고 시작하지 아니한 곳은 가을 되기를 기다려 역사를 마치게 할까 하나이다.”
영의정 유정현이 아뢰었다.
“일하는 사람들이 비록 농사꾼은 아니라 하더라도 삼복고열(三伏苦熱)에 사람에게 일을 시키는 것은 마땅치 않다. 예전에는 백성을 부리는데도 때를 가리었다. 하물며 장맛비 오기 전에 반드시 역사를 마칠 수도 없는 것이니 마땅히 역사를 정지하고 가을되기를 기다리게 하라.”태종의 명에 따라 공사에 동원된 군사들을 돌려보냈다. 살곶이 다리는 폭 6m, 길이 78m에 불과한 아주 작은 다리다. 오늘날의 기술과 장비를 동원하면 며칠 내에 끝낼 수 있는 공사였지만 당시에는 국력을 총동원 한 토목공사였다. 이렇게 시공과 중단을 거듭하던 살곶이 다리는 60여년이 흐른 후 성종14년(1483)에 완공되었다.
귀신을 피해 도망가는 것이 상책이다 풍양정에서 요양 중이던 대비의 병세가 악화되었다. 심신이 쇠약해진 대비가 고열에 시달렸다. 어의(御醫)의 진맥은 학질이었다. 병원균 검사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당시의 한의(漢醫) 진맥이 올바른 진단이었는지 알 수 없지만 대궐에 긴장감이 흘렀다. 학질은 치료약이 없고 치사율이 높았기 때문이다.
임상이 발달한 서양의학에서도 1630년경부터 키나 피(皮)가 사용되었고 1820년부터 키니네가 특요약으로 사용되었으니 한방에 의존하던 당시의 의료진과 궁중에 비상이 걸릴 만도 하다. 수심이 가득한 왕실에서는 대비를 낙천정으로 옮겼다. 대비를 괴롭히는 귀신의 음해로부터 피방이다.
환관 김용기를 개경사에 미리 보낸 세종이 환관 김천을 이천에 보내 양녕대군을 불러 오도록 했다. 밤을 세워 달려온 양녕과 효령 그리고 세종이 시위하는 군사들도 물리치고 낙천정에 있는 대비를 모시고 개경사로 떠났다. 대비가 낙천정을 떠난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환관 2인, 시녀 5인, 내노 14인만 데리고 떠난 간소한 행차였다.
대비를 견여(肩輿)로 모신 일행이 발길을 재촉했다. 실록에는 술사둔갑법(術士遁甲法)을 부렸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만큼 마음이 급했다는 방증이다. 누가 어떠한 도술을 부렸는지 알 길이 없으나 상당한 수준의 도사(道師)가 동행했나 보다. 당시 도교는 척불숭유 정책의 파편을 맞고 깊은 산중으로 잠적했으나 높은 경지의 도사들이 있었다.
야심한 밤. 삼경(三更)에 개경사에 도착했다. 대비를 정갈한 곳에 누이고 세종이 친히 약사여래에 불공을 드렸다. 주지스님으로 하여금 밤을 새워 기도를 드리도록 했지만 병세는 호전되지 않았다.
개경사는 태조 이성계가 잠들어 있는 건원릉 능참사찰이다. 낙천정이 있는 광진구 자양동에서 개경사가 있는 동구릉까지는 짧지않은 거리다. 때는 6월 초순, 칠흑같이 깊은 밤. 길도 변변치 않은 강변을 따라 광나루를 지나고 아차산 기슭 산길로 동구릉까지 횃불과 초롱불로 길을 밝히고 환자를 모시고 임금이 행차한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예조판서 허조가 좌랑(佐郞) 임종선을 풍양궁에 보내어 태종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