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목조주택 완성했습니다!

지리산 바래봉 자락에 지어진 목조주택 ①

등록 2007.11.28 14:01수정 2007.11.28 14:03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9월 중순에 합류해서 지난 주말에 완성했으니 근 두 달 넘게 지리산 언저리에 있었군요. 일을 시작할 땐 반소매 옷을 입고 일을 했는데, 마무리는 빵모자를 쓰고 해야 했습니다. 일하는 동안엔 첫눈이 내려 지리산 연봉에 내린 눈꽃을 보는 것도 좋은 구경거리의 하나였습니다.


현장 사정이 여의치 않아 두 현장을 왔다갔다하며 일을 했습니다. 한쪽 현장은 지리산 십경 바래봉 철쭉과 남도판소리 동편제의 고장으로 유명한 남원시 운봉읍의 한 동네이고(동네이름이 기억이 안나네요^^;), 다른 현장은 백두대간의 한 줄기로 남으로는 지리산을 잇고, 북으론 덕유산을 연결해 주는 백운산이라는 곳의 초입동네입니다.

크고 웅장하진 않치만 충분히 넉넉해 보이는 계곡과 아담한 산이 아름다운 곳. 백두대간의 한 줄기이다보니 주말에는 여러곳에서 오는 등산객들이 솔찬히 많은 그리 유명하진 않지만 방문객이 줄을 이어 한적하지만 심심할 겨를이 없는 동네였습니다.

골조공사는 운봉에서 내장과 외장공사는 백전과 운봉을 왔다갔다 하며 일을 했습니다. 운봉의 주택은 기도원하시며, 생계를 위해 직접 양돈을 하시는 목사님 식구들이 사는 30평 정도의 아담한 구조의 가정집입니다.

백전의 집은 마을 이장을 하시면서 농사도 많이 지으시고, 백운산을 찾는 등산객을 위해 민박을 겸한 식당을 운영하는 이장님댁을 지어드렸습니다. 용도는 25평 정도의 팬션과 민박도 하면서 살림집으로도 살기 위한 다용도주택입니다.

 운봉과 백전의 목조주택 도면
운봉과 백전의 목조주택 도면 함석호



저희가 집을 짓는 방식은 바닥에서 띄워 포스트와 장선을 설치하고, 그 위에 더블로 합판을 깔아(TG합판한단, OSB합판 한단) 기초를 하고, 그 위에 건물을 짓는 방식입니다. 제일 낮은 곳의 장선이 바닥에서 40cm 정도 위에 설치됩니다.

기초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이 바닥수평을 제대로 보는 것이지요. 장선을 설치하기 전에 전체의 수평을 보고, 가세를 데어준 후 6X6방부목으로 바닥에 포스트(기둥)를 설치하고, 포스트를 시멘트로 단단히 굳혀 고정을 해 줍니다.이 포스트는 1.5~2m간격으로 설치해주어 건물의 하중을 골고루 분산해 줍니다.


 바닥기초 장면
바닥기초 장면함석호


이렇게 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건물을 올리기 위해 layout(레이아웃 : 방, 거실, 화장실 등 건물의 공간배치)을 합니다.

레이아웃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보통 건물에서 제일 긴 벽체를 기준선으로 삼아 피타고라스정리(X2 +Y2 = Z2)에 의해 기준선과 다른 벽체의 선과 수직을 본 후 레이아웃을 합니다.

이때 건물주인과 상의하여 혹 설계도면에서 바꾸고 싶은 부분이 있는지, 설계변경이 필요치 않은지 상의를 잘 해야 합니다.

공간구획이 이루어지고, 벽체가 세워지고, 건물이 지어지기 시작하면 다음에 또 바꾸려면 일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목조주택은 건물을 짓다 건축주의 요구에 의해 설계변경이 다른 건물에 비해 비교적 쉽습니다. 나무로 짓는 집이기 때문이지요.^^

 레이아웃 및 벽체 세우기
레이아웃 및 벽체 세우기함석호


목조주택은 집을 짓는 어떤 형태의 나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중목구조와 경목구조로 나뉩니다. 제가 짓는 목조주택은 경목구조주택입니다.

경목구조주택에서 벽체세우기는 각각의 벽체를 미리 만들어 세웁니다.(벽체 조립방법은 오랜 노하우가 있어 단박에 설명하기가 쉽지 않고, 내용이 길어 집니다. 벽체 조립방법은 나중에 시간을 내어 자세히 설명해 드리지요.) 그렇게 내부, 외부 벽체를 다 만들어 세운 후 각각의 벽체들을 단단히 고정하지요. 고정을 하기 전 각각의 벽체에 가못과 가세를 데어 임시고정을 한 후 벽체를 다 만들면 수직추와 지렛대를 이용 수직을 맞추어 준 후 각각의 벽체를 못으로 단단히 고정을 해 줍니다. 이때 미리 대어준 가세는 떼어내지 않고, 지붕까지 세우고 내부공사를 할 때 떼어내야 합니다.

 2층 벽체 세우기 및 서까래, 지붕작업
2층 벽체 세우기 및 서까래, 지붕작업함석호


이번 현장에서 제 사진기를 잃어 버리는 바람에 동료가 찍은 사진을 한꺼번에 올립니다. 과정 사진을 한꺼번에 올리려니 집을 짓는 세부적인 설명을 하기엔 너무 분량이 많을 것 같군요. 하여 사진설명으로 대신하고, 설명이 필요한 부분들만 설명을 드리는 방식으로 집짓기보고를 하려 합니다. 양해 하시길…^^;

운봉집에 사는 어미고양이가 한 달여 전에 새끼고양이를 낳았습니다. 태어난 지 한달 정도되는데, 어찌나 귀엽던지….

한가로운 오후 두 마리 새끼 고양이가 오수를 즐기고 있는 것을 몰래 렌즈에 담았습니다. 혼자보기 너무 아까워….

택배 온 조그만 종이박스를 개봉하여 내용물을 꺼내고, 의자 위에 올려 놓았더니 언제 올라가서 거기서 잠이 들었는지^^*

 운봉집 아기고양이들의 나른한 오후
운봉집 아기고양이들의 나른한 오후 함석호


사이좋게 잠들어 있는 고양이형제를 보니 귀엽죠^^*

운봉에 골조까지 마치고 현장사정으로 인해 백전 백운산 현장으로 옮겨 내, 외장 일을 했습니다.

지금부터 나오는 사진은 백전현장사진입니다.

 백전집 하우스랩, 창물, 사이딩 시공
백전집 하우스랩, 창물, 사이딩 시공함석호

외장의 시공순서는 먼저 건물의 방수를 위한 하우스랩을 시공하는 것입니다.사진에서 보이는 Tyvek이라고 적혀 있는 하얀 종이같은 것이 하우스랩(투습방수지)입니다.

건물 외부전체를 이 하우스랩으로 감싸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외부습기를 차단해주고, 내부습기는 외부로 방출해주지요. 일종의 고어텍스같은 것입니다.

그리고 창문을 설치해주고, 사이딩을 붙여줍니다.

 처마마감, 소핏밴트, 게이블, 용마루밴트시공 및 외장마감
처마마감, 소핏밴트, 게이블, 용마루밴트시공 및 외장마감함석호


소핏밴트로 처마마감하기, 지붕용마루루밴트공사, 물받이 공사까지 완료하면 외장공사는 끝이 납니다.

이제 집안으로 들어가야죠.

집안 내부공사는 먼저 단열제(인슐레이션)부터 시공합니다. 그라스울 소제로 되어있는 단열제인데 방염(불에 타지 않아 목조주택의 내부 화재를 2~3시간정도 지연시켜줍니다)과 단열효과가 탁월합니다.시공을 하다보면 보통 이거 석면 아니냐고 많이 물어 오시는데 이거 석면 아닙니다. 요즘엔 석면 못씁니다.

이 단열제(인슐레이션)가 목조주택 국제표준 단열제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경량목조주택
의 모든 단열제는 내, 외국을 망론하고 모두 이 인슐레이션을 사용합니다.

 내부 단열재(인슐레이션), 석고보드 시공
내부 단열재(인슐레이션), 석고보드 시공 함석호

 외장을 마감한 운봉집 모습
외장을 마감한 운봉집 모습함석호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사진은 여기까지입니다. 아직 동료로부터 최종완공사진을 받지 못했습니다. 데크까지 시공한 최종완공사진을 보시면 집이 참 아름다우리라 생각합니다.

아쉽지만 다음편에 완공사진을 올립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덧붙이는 글 | 저는 목조주택을 지으며,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soldungji 운영하며 목조주택 관련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저는 목조주택을 지으며,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soldungji 운영하며 목조주택 관련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목조주택 #전원주택 #주말주택 #지리산 #데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3. 3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4. 4 일본군이 경복궁 뒤뜰에 버린 명량대첩비가 있는 곳 일본군이 경복궁 뒤뜰에 버린 명량대첩비가 있는 곳
  5. 5 '나체 시위' 여성들, '똥물' 부은 남자들 '나체 시위' 여성들, '똥물' 부은 남자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