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송정반송정과 서지가 있었던 자리 부근에 금화초등학교가 들어서 있다. 반송정은 조일전쟁 때 소실되어 영조 17년 천연정으로 부활했다가 조선 말엽에는 청수관이 되었다.
이정근
세조 때 강희맹은 반송정에서 친구를 보내며 이렇게 노래한 일도 있다.
수레 일산(日傘) 구름처럼 모여 먼 길을 전송하는데,
술잔 소반 흩어지고 황금 술병 곁들였네.
버들 푸른 큰길가에 술은 이제 다한 것이,
가고 남는 그 일을 한탄한들 어이하리.
슬픈 노래 한 곡조에 맑은 음률 울려나니,
애는 노래 소리 간장을 에이누나.
잠시 후 서로 떠나면 천리 길 멀어지는데,
외로운 연기 저문 날이 창장(蒼莊)하기만 하구나.경기감사의 환송을 받은 심온 일행이 북으로 향했다. 반송정에서 의주에 이르는 의주대로는 조선팔도 간선도로 중 으뜸이었다. 한양에서 동래에 이르는 영남대로보다 중요한 길목이었다. 이 길을 가마 타고 가는 사은사 행차 길은 영광의 길이다. 모든 사대부들의 동경의 대상이었다. 반송정에서 구름같이 몰려든 사람들의 환송을 받은 심온은 기쁨으로 충만해 있었다.
임금 세종이 보낸 환관 최용과 중전이 보낸 환관 한호련이 심온을 연서역(延曙驛)까지 배웅하기 위하여 사신 일행과 함께 무악재를 넘었다. 그들의 모습이 시야에서 사라지자 환관 황도는 창덕궁으로 돌아가 태종에게 보고했다.
“심온은 임금의 장인으로 나이 50이 못 되어 수상(首相)의 지위에 오르게 되니 영광과 세도가 혁혁하여 이날 전송 나온 사람으로 장안이 거의 비게 되었습니다.” - <세종실록>황도의 보고를 받은 태종의 얼굴이 일그러졌다. 임금의 장인에 영의정을 겸했으니 ‘그럴 수도 있겠지’ 라고 이해하면서도 호사스럽기 짝이 없는 요란한 행차는 국구로서 도를 넘었다고 생각되었다. 태종이 그렇게도 싫어하던 그림이 눈앞에 펼쳐진 것이다.
왕실제도가 정비되지 않은 조선 초기에는 환관들이 중요한 임무를 수행했다. 조선 중기 이후에 변질된 내시와 혼동하여 폄하하는 것은 오해다. 가성을 내며 허리 구부정하게 드라마와 영화에 그려진 내시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고려의 제도를 이어받은 환관은 당대의 동량들이 진출하던 관직이었다. 요즈음으로 말하면 청와대 수석비서관쯤이었을 것이다.
외척발호는 왕권의 적이다태종은 왕권에 반하는 신하들의 행동을 역적 이상으로 간주했다. 혁명동지이자 개국공신 정도전이 신권을 앞세워 이복동생 방석을 감싸고 돌 때 용납하지 않았다. 건국 26년밖에 되지 않은 신생국 왕권이 무너진다면 목숨 걸고 세운 나라가 무너지는 것이 불을 보듯 빤했다.
고려조의 잔존세력이 살아 있는 현재, 최영 장군과 정몽주를 척살하고 역성혁명에 성공한 듯 보이는 자신과 아버지 이성계도 아차하면 역적의 나락으로 굴러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생각은 태종이 숨을 거두어 땅 속에 묻히는 순간까지 그의 곁을 떠나지 않았다. 이것은 혁명가의 떨쳐버릴 수 없는 두려움이었으며 숙명이었다.
태종의 숙원사업인 왕권강화를 위하여 외척 발호는 척결의 대상이었다. 태종은 생리적으로 척리를 싫어했다. 훗날(심온 사건 후) “척리는 품계는 높아도 정사에는 참여할 수 없도록 하라”는 원칙을 만든 사람이 태종이었다. 왕자의 난 때 동지로 활약했던 자신의 처남 민무구 민무질을 협유집권(挾幼執權) 혐의로 처형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러한 태종에게 심온의 뒷모습은 불길한 그림이었다. 초석을 다지기 위하여 아들 세종에게 선위한 자신의 선택이 물거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비록 왕비의 아버지이고 자신의 사돈이지만 심온의 뒷모습은 묵과할 수 없는 어두운 그림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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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事實)과 사실(史實)의 행간에서 진실(眞實)을 캐는 광원. 그동안 <이방원전> <수양대군> <신들의 정원 조선왕릉> <소현세자> <조선 건국지> <뜻밖의 조선역사> <간신의 민낯> <진령군> <하루> 대하역사소설<압록강>을 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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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의 길 떠나는 심온, 죽음의 길이 될 줄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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