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타고 총격전은 기본이다. 전쟁기념관도 아닌데, '무기'가 난무한다. SBS 수목드라마 <로비스트(최완규·주찬옥 극본, 이현직·부성철 연출)>는 신기하다. 그리고 희한하다. 무기 파는 국제 로비스트 이야기라니? 스케일도 크다. 알려진 제작비만 120억 원이다. 거기다 송일국·장진영·한재석 주연이다. 내용은 특이하고, 배우 이름들부터 '특급 무기'인 이 드라마를 누가 쓸까?
<주몽> <올인>의 최완규 작가와 같이 <로비스트> 대본을 쓴다는 주찬옥 작가를 지난 4일 전화로 인터뷰했다. 만남은 극구 사양해서 아쉽지만 전화로만 만났다. 그런데 주찬옥 작가 이름이 낯설지 않다면? 사실 그는 1990년대 전후, <여명의 눈동자>를 쓰던 송지나 작가와 같이 이름을 날렸다. 김희애·하희라가 주연한 <여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이미숙·배종옥·고현정이 주연한 <여자의 방> 극본을 그가 썼다. <궁>으로 부활한 황인뢰 PD와 환상의 콤비였다.
그가 쓴 드라마는 아름답고 알싸했다. 파르르 일어나는 미묘한 떨림까지 잡아냈다. 섬세한 여성 심리 묘사가 백미였다. 골수팬도 많았다. 그랬던 그가 돌아왔다. <로비스트> 극본 쓰는 데만 2년 넘게 매달렸다고 했다.
우연일까, 인연일까? 라이벌도 달고 왔다. 송지나 작가의 <태왕사신기>와 맞붙는다. 그때 그 시절, 송지나 작가와 같은 호텔에서 극본을 쓰고 밥 먹던 일을 기억하며 그가 웃었다. 그리고 "만 개짜리 퍼즐을 맞추는 기분"인 <로비스트> 이야기를 자근자근 말했다.
"린다 김 이야기는 아니라고 본다"
- <로비스트> 여주인공 모델이 린다 김이라던데, 맞나? 실제 최완규 작가는 린다 김을 여러 차례 만났다고 하더라. 린다 김을 만났나?
"나도 만났다. 같이 만났다. 맨 처음 시작이, 최완규 작가가 미국 가서 린다 김을 만나 쭉 얘기 듣고 그랬나보다. 그 스토리가 굉장히 재미있긴 한데, 우리 사회에선 부정적이랄까. 건강하게 성공한 여성 느낌은 아니니까. 어떻게 달리 갈까 주욱 고민하다 보니까 달라지고 달라졌다. 지금은 린다 김 스토리에서 많이 달라졌다. 린다 김 스토리는 아니라고 본다. 여자 로비스트라 그리 보는데, 린다 김 스토리 말고도 떼제베(고속철) 유치한 사람이나, 조안 리, 여러 로비스트, 국제적인 로비했던 사람들 책도 많이 보고, 많이 참고했다."
- 대충 줄거리를 보니까 미스터리 요소가 많은 거 같다? (마리아 언니가 의문의 죽음을 당한다)
"미스터리 요소가 너무 많이 들어가도 재미없다. 긴장감 유지할 정도의 미스터리다. 무기 얘기도 들어와야 하고, 러브스토리도 들어와야 하고, 미스터리도 들어와야 하고, 고려해야 할 게 많다. 그래서 만만치는 않다. 하지만 재밌다."
- 국제 무기 로비스트 이야기라지만, 혹시 실은 무기 로비하며 연애하는 이야기가 되는 건 아닌가? <에어시티>도 결국 공항에서 연애하는 이야기더라.
"그 걱정은 덜 해도 될 거다. 무기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그것도 막연한 게 아니라, K9이나 자주포 같이 실제 우리나라 명품 무기가 나온다. 나도 실제 작업 전까진 몰랐다. 우리나라 무기 현황이라든가 세계 무기 흐름이라든가.
가능하면 무기 자체에 대한 철학적인 것도 다루고 싶다. 이게 필요악인 거잖나? 공격과 살상을 위한 무기인지, 그걸 억제하기 위한 무기인지. 양면이 있다. 가능하면 동북아 정세 같은 것도 들어갔음 좋겠다. 그런 걸 많이 살리려고 애쓰고 있다. 그래서 오히려 연애들이 너무 안 붙는 게 아닌가 걱정하는 중이다. 그런데 이런 것들을 과연 재밌어할까? 그게 또 걱정이다."
결과적으로 김태희보다 장진영이 더 어울렸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