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풍이 쉼 없이 불어오는 별천지 '논실 마을'

전남 광양의 4대 계곡으로 마실을 떠나보자

등록 2007.07.26 16:40수정 2007.07.26 17:22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아담한 선녀탕이 살며시 모습을 드러낸다.
아담한 선녀탕이 살며시 모습을 드러낸다.조찬현

물 좋고 산 깊은 곳, 광양의 계곡으로 마실을 떠나보자. 백운산자락 계곡을 가르며 쏟아지는 물소리가 이끄는 곳으로 따라가 보자. 유난히도 더운 올 여름, 폭염을 피해 나선 길. 옥룡면 논실 마을 입구의 조그마한 다리에 다다르자 무더위와 폭염은 오간데 없다.


계곡 끝자락 깊은 산골에 10여 가구가 옹기종기 모여 있는 논실 마을은 민박과 고로쇠 채취를 하며 살아간다. 이 마을로 들어서면 계곡의 물소리와 매미소리가 한데 어우러져 세상의 소리는 아예 들리지 않는다.

물 좋고 산 깊은 동곡(옥룡) 계곡
물 좋고 산 깊은 동곡(옥룡) 계곡조찬현

커다란 바위 틈새에서 나무가 자라고 있다.
커다란 바위 틈새에서 나무가 자라고 있다.조찬현

계곡으로 오를수록 아득한 신비함

계곡으로 내려서자 몸에 흐르는 땀방울과 무더위는 언제 그랬냐는 듯 거짓말처럼 사라지고 없다. 커다란 바위에 기대선 민박집의 방갈로가 홀로 시원한 바람을 맞고 있다.

에어컨을 틀어 놓은 듯 냉풍이 쉼 없이 불어오는 계곡은 별천지다. 바위에는 잠자리 한 마리 한가로이 무더위를 식히고 있다. 계곡으로 오를수록 그 신비함에 아득하게 빠져든다.

작은 폭포에서 쏟아져 내리는 시원스런 물줄기
작은 폭포에서 쏟아져 내리는 시원스런 물줄기조찬현

바위에서 한가로이 무더위를 식히고 있는 잠자리 한 마리
바위에서 한가로이 무더위를 식히고 있는 잠자리 한 마리조찬현

물소리
물소리조찬현

푸른 돌이끼 가득하고 물소리는 더욱 세차다. 기다린 너럭바위에 단풍나무 푸른 잎 늘어져 내리고 선녀가 다녀갔음직한 아담한 선녀탕이 살며시 모습을 드러낸다.


가슴까지 상쾌한 두 갈래 물줄기
가슴까지 상쾌한 두 갈래 물줄기조찬현

가족 단위 피서지로 아주 좋아

백운산 정상과 또아리봉에서 발원하여 옥룡면을 가로지르는 동곡(옥룡) 계곡은 백운산 계곡 중 그 규모가 가장 크고 교통이 편리하여 가족 단위 피서지로 아주 좋을 듯하다.


광양IC에서 우회전 후 옥룡방면(동곡리)으로 가면된다. 별미음식은 흑염소와 토종닭숯불구이가 있으며, 주변 둘러볼만한 곳은 옥룡사지 동백림, 중흥사, 백운산자연휴양림, 백운산휴양타운 관광농원이 있다.

푸른 돌이끼
푸른 돌이끼조찬현

단풍나무 푸른 잎 늘어져 내리고...
단풍나무 푸른 잎 늘어져 내리고...조찬현

평평한 바위가 많고 숲이 우거져 한여름 피서지로 적합한 성불계곡과 최근에 알려지기 시작한 4대 계곡 중 가장 운치 있는 어치계곡 또한 가볼 만하다. 옥녀봉에서 백운산 뒤편 능선을 따라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아 자연그대로 보존된 금천계곡도 좋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뉴스큐와 U포터뉴스에도 보냅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뉴스큐와 U포터뉴스에도 보냅니다.
#옥룡계곡 #돌이끼 #백운산휴양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3. 3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