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도로·철도로 '사분오열' 웬말이냐!

의왕시의회, 수원-광명간 고속도로 반대 건의문 건교부 전달

등록 2007.07.06 17:07수정 2007.07.06 17:07
0
원고료로 응원
의왕시의회 본회의장
의왕시의회 본회의장의왕시의회
"동네가 갈라지고 쪼개지기만 하니 도대체 도시 발전을 기대할 수가 있겠습니까?"

경기도 의왕시가 몰려드는 고속도로, 철도 때문에 비명을 지르고 있다. 도로가 뚫린다면 반가워해야 마땅할 일이지만, 문제는 생겨도 너무 많이 생겨 녹지 훼손과 지역단절로 인해 쾌적한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도시발전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의왕시의회(의장 박석근)가 지난 5일 건교부가 추진하는 수원~광명간 고속도로 건설과 관련 의왕시민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왕송호수 자연생태계 파괴와 구봉산의 극심한 자연 훼손 등을 우려해 '수원~광명간 고속도로건설 추진반대 건의문'을 채택했다.

의왕시의회는 재적의원 7명이 만장일치로 채택한 건의문에서 "구봉산의 자연생태계 파괴로 인해 쾌적한 주거 및 자연환경을 누리고 있는 의왕시민들의 쾌적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수원-광명간 고속도로 건설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 "지역단절과 주민생활 불편을 초래할 고속도로 건설을 반대하며 왕송호수 환경 파괴로 인한 생태계 변화를 가져올 수원-광명간 고속도로 건설을 반대한다"며 "우리 의왕시의회 의원 모두는 고속도로 건설추진을 강력히 반대하는 건의문을 채택한다"고 말했다.

수원~광명간 고속도로건설 추진반대 건의문
수원~광명간 고속도로건설 추진반대 건의문최병렬
이동수 시의원 등 5명의 시의원은 건의문 제안 이유에서 "수원~광명간 고속도로 건설로 생태보전 가치와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왕송호수 환경 파괴와 구봉산 관통으로 녹지 훼손과 지역단절로 주민생활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고속도로 통과 예정지인 의왕시 초평동 지역의 경우 30여년간 그린벨트로 지정되어 주민들이 고통을 받아오다 최근 정부의 그린벨트 해제로 편리한 삶을 기대하는 지역이다.


또 왕송저수지는 수도권에서 자연생태보전이 잘된 곳으로 기존 자연학습공원과 조류탐사과학관 건립이 추진중인 지역으로 어린이 및 학생들에게 현장학습을 할 수 있는 중요한 곳으로 의왕시민의 휴식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공원으로 지정하여 개발 중에 있다.

더욱이 수원~광명간 고속도로가 의왕시 관내 구봉산을 관통할 경우 녹지훼손, 지하수 고갈, 지역단절로 인해 주민생활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생태보전의 가치와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보다 오히려 엄청난 환경파괴를 가져 올 것이라는 지적이다.


의왕시의회 사무국 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수원~광명간 고속도로건설 추진반대 건의문'을 6일 건설교통부로 발송했다"고 말하고 "이후 조치는 건교부와 시업시행사로 선정된 우선협상대상자인 고려개발의 사업 추진에 따라 대응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의왕시가 경기도에 건의한 자료중에서
의왕시가 경기도에 건의한 자료중에서최병렬
의왕시는 각종 도로와 철도가 관통하는 교통 요충지다. 현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의왕-과천 고속화도로가 가로, 세로로 관통하고 여기에다 의왕시를 가로지르는 제2경인연결 고속도로, 수도권서부고속도로, 호남고속철도 등이 추진중에 있다.

이들 도로와 철도망이 계획대로 추진된다면 10여년 후 무려 6개 고속도로와 2개의 철로가 지나가게 되어 그야말로 마을이 사분오열로 산산조각 쪼개져 공동체가 파괴될 것은 불 보듯 뻔하며 터널 굴착으로 인한 산림 훼손과 환경오염 피해도 클 것으로 보고있다.

특히 7개의 광역교통망이 1개 법정동(청계동)을 통과하고 있어 환경단체를 비롯 시민사회단체들이 반발하고 지역주민들의 강력한 민원이 제기되는 등 문제점이 발생하자 의왕시는 2003년부터 경기도에 노선조정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한편 수원~광명간 고속도로는 수원시 호매실동과 광명시 소하동을 잇는 26.4㎞, 너비 30.6m 규모로 건교부가 고려개발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추진중에 있으나 노선이 통과하는 군포에서도 군포시.시의회의 반대속에 범시민 반대운동으로 확대되고 있다.

의왕시 통과 광역 도로교통망 현황
의왕시 통과 광역 도로교통망 현황최병렬

덧붙이는 글 | 최병렬 기자는 안양지역시민연대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최병렬 기자는 안양지역시민연대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의왕 #군포 #의왕시의회 #수원-광명고속도로 #오봉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3. 3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