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뻘겋게 타오르는 가마 속에는 지금 흙이 익어가고 있는 중이다. 제대로 된 도자기가 완성되어 가고 있는 중인 게다.송상호
삶의 의미를 중요시하는 예술가라면 자신의 인생철학을 '굵고 짧게'라고 멋있게 말할 법도 한데 도예가 양재석씨는 자신의 인생철학을 '가늘고 길게, 그리고 끈적끈적하게'라며 진솔하게 밝힌다. 어쩌면 참 멋대가리 없게 들릴 법도 하지만 그에겐 삶의 진실이 뚝뚝 묻어나는 이야기다.
그는 그렇게 표현하는 걸 주저하지 않는다. 못났든 잘났든 자신만의 '마이웨이(My way)'란 걸 그는 잘 알기 때문이다. 그가 그렇게 말하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게다.
그의 수상한 인생 여정은 10년 전부터 시작되었다. 1998년 부산에서 해오던 일을 제쳐두고 3살짜리 딸과 아내를 데리고 무작정 상경할 때부터 심상치 않았다. 그렇게 시작한 타향살이가 이제 10년째 들어서는 셈이다. 부산에서 함께 떠나왔던 3살짜리 딸이 초등학교 5학년, 안성에 와서 낳은 막내아들이 초등학교 1학년이 된 지금까지 안성에 와서 남긴 것은 11번에 걸쳐 이사한 전적이다. 그러니까 타향살이 10년 동안 거의 평균 1년에 1회 정도 이사를 한 꼴이 된다.
그게 다가 아니다. '배고픈 예술가의 길', 그것은 그가 결코 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 어쩔 수 없는 길이었다. 으레 그래야 되는 것도 아닌데 다른 길에 곁눈질하지 않고 가다보니 그렇게 되더라는 그가 안성에 와서 부업으로 포장마차, 막노동, 반도체 공장 노무직, 학원 차량 운행 등의 험한 일을 마다 않고 해왔던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그의 어깨엔 아내, 딸, 아들 등 3명이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항상 자녀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앞선다. 그에겐 자신의 삶이니 가는 길이지만, 아이들이 고생하는 것은 부모 잘못 만난 거 말고 무슨 죄가 있겠느냐고 말한다. 가난한 서민 가장들의 뼈아픈 진실이 그에게도 고스란히 담겨 있다.
긴 인내의 시간이 필요한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