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남진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 정책위원.
세번째로 불교계의 사례발표 발제에 나선 윤남진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 정책위원은 80년대 불교개혁세력이 추구한 불교 자주화, 사회민주화 과제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1992년 이후 불교공동체가 '자기혁신 자기성찰의 문제'로 인식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문민정부, 즉 절차적 민주성의 정통성을 확보한 정권과 맞아떨어진 지점이 있다면서 1994년 서의현 총무원장 3선연임 저지운동을 통해 이루어진 조계종의 종단개혁운동은 제도적 민주화 이후 아래로부터 민주화와 주체적 자기 혁신의 모범사례였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그러한 주체적 자기혁신이 주도세력이었던 사회참여적 청년불자그룹이 제도종단 내로 진출한 것은 제도밖의 사회참여운동세력이 소멸하는 과정의 다른 표현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불교의 역사적 숙원이며 동력이었던 불교자주화의 담론이 대선, 총선 등 선거를 치르면서 '정치 권력과의 파트너 관계'로 변질되고, 불교 내부에서는 종단 권력의 분산이 '계파 정치를 통한 과두체계'로 전화되었다고 평가했다.
또 불교계의 현실을 진단하며 1) 자원조달의 한계와 정치권력에 대한 의존성 강화 2) 사찰의 사유화와 개인주의의 만연 3) 시민사회의 발전에 대한 부적응과 부패통제의 실패 4) 사회적 지도력의 퇴락이 불교의 위기를 불러왔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불교의 위기상황을 극복할 가능성으로 재가불자의 역할을 강화하여 불자의 시주와 보시, 기부를 통한 교단운영의 물적 토대가 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시점에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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