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거탑>의 장준혁iMBC
숱한 화제를 뿌린 드라마 <하얀거탑>이 예정된 20회를 마치고 종영했다. 일본 소설이 원작이라는 점도 주목을 끌었지만 한국 드라마의 식상함(삼각관계, 출생비밀, 연장방영 등)을 극복한 점과 배우들의 눈부신 연기는 근래 보기 드문 수작임을 증명하기에 족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하얀거탑>이 시청자들을 사로잡은 근원은 그 탄탄한 스토리와 치밀한 구성이다. 특히 주인공 장준혁이라는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잘 그려냄으로써 한국 드라마의 질을 한 단계 높이지 않았나 싶을 정도다.
@BRI@이 때문일까. 드라마가 끝난 지금도 세간에는 장준혁 열풍이 여전하다. 그러나 그 양상은 예전의 드라마와는 좀 다르다. ‘악역’이라는 장준혁이 의외로 큰 사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장준혁은 왜 미워할 수 없는 악인인가. 그 대척점에 서 있는 최도영은 왜 사랑할 수 없는 선인인가.
누구나 공감하듯 <하얀거탑>은 현대 사회의 거대한 조직 속에서 얼마나 냉혹한 생존경쟁이 벌어지는지 아주 적나라하게 그리고 있다. 장준혁은 요즘 보기 드물게 ‘개천에서 난 용’이었고, 그 살벌한 ‘거탑’ 속에서 자라 ‘거탑’의 규칙을 매우 철저하게 구현했다. 원래는 착했던 장준혁이 병원이라는 거대한 조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처절해지지 않을 수 없었던 점이 시청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을 법도 하다.
그런데 장준혁에 대한 시청자의 애정을 증폭시킨 것은 바로 우리 자신들의 삶의 모습 때문이 아닐까. 첫째, 최고의 능력을 가진 의사조차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권모술수에 능해야 하고 온갖 꼼수와 더럽고 부정한 짓을 해야만 한다는 점은 평범한 우리들에게 위안이 되는 면이 있다.
드라마 속 권력암투와 가진 자들의 더티 플레이가 우리 현실을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듯이, 현실에서 우리가 마주치는 그 ‘잘난’, 출세가도를 달리는 누구누구 또한 장준혁처럼 뒤로는 치졸하고 비열한 처세로 일관했다고 상상하기는 어렵지 않다. “그렇지 그놈이 잘 나 봐야…”하는 생각들 한번쯤은 하지 않았을까.
둘째로, 그와 동시에 장준혁의 이런 모습은 우리가 현실에서 ‘사소하게’ 저지르는 부도덕함에 일종의 면죄부 역할을 한다. “천하의 외과의사도 기껏 과장자리 오르려고 별의별 짓 다 하는데 그에 비하면…” 내가 줄서고 아부하고 좀 짓밟는 것쯤은 사실 아무것도 아니지 않은가.
장준혁을 통해 황우석을 생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