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학작가회의의 깃발은 어디에서 썩어가고 있을까.민작
한국문인단체의 양대 산맥 중 하나인 민족문학작가회의(줄임말 민작)가 이름에서 '민족'이라는 말을 떼는 것을 놓고 논쟁에 휩싸였다.
지난 27일 오후 3시 민족문학작가회의(이사장 정희성)는 광화문에 있는 대한출판문화회관에서 제20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의 가장 큰 논점은 단체의 명칭 변경이었다. 정희성 시인은 총회를 열면서 "국제화 시대에 걸맞은 명칭 변경이 필요함을 느낀다"고 서두를 떼었고, 상임고문인 백낙청 문학평론가는 "'민족'이란 말에 거부감을 갖는 젊은 문인들에게 문을 활짝 여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민주화 투쟁의 역사와 함께 한 민족문학작가회의
민족문학작가회의 탄생은 전신인 '자유실천문인협의회'로부터 출발한다. 당시 박정희 정권은 유신반대운동이 거세지자 1974년 1월 긴급조치를 발표했다. 그럴 듯한 족쇄를 마련한 박정희 정권은 그때부터 민중에 대한 탄압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같은 해 울분을 참지 못한 문인들은 집필실을 박차고 차가운 거리로 나서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그들은 또한 온갖 폭력과 고문이 난무하는 감옥행도 마다하지 않았다.
1974년 1월을 죽음이라 부르자
오후의 거리, 방송을 듣고 사라지던
네 눈 속의 빛을 죽음이라 부르자
좁고 추운 네 가슴에 얼어붙은 피가 터져
따스하게 이제 막 흐르기 시작하던 그 시간
다시 쳐온 눈보라를 죽음이라 부르자
- 김지하 시 '1974년 1월' 중에서
서슬 퍼렇던 박정희 정권 하에서 구속된 문인들의 석방을 촉구하기 위해 모인 문인들은 그리 많지 않았다. 당시 대다수의 문인들은 온실인 한국문인협회에 그대로 남았고 고은 신경림 염무웅 박태순 황석영 조해일 양성우 이시영 이문구 송기원 백낙청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문학운동단체인 자유실천문인협의회(이하 자실)를 창립하고 '문학인 101인 선언'을 발표했다.
선언문에는 시인 김지하를 비롯한 긴급조치로 구속된 지식인, 종교인, 학생들의 즉각 석방과 언론·출판·집회·신앙·사상의 자유를 보장할 것과 자유민주주의 정신과 절차에 따른 새로운 헌법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어느 때나 빼놓지 않고 골목 어귀마다 배치돼 있는 무장 경찰병력과 장갑차, 닭장차, 인도와 지하도에 깔려 있는 사복 형사, 정보원, 민간인 복장의 보안사 군인들과 그들이 벌이는 시도 때도 없는 불심검문과 신분증 제시 요구 등 시민들은 잔뜩 긴장한 채 겁을 먹지 않고서는 이 네거리를 지나다닐 수 없을 지경이었다. 더구나 세상 냄새에 예민한 문인들은 이같은 광화문 네거리를 돌아들 적마다 자신의 시대에 대한 슬픔과 억울함과 분노를 함께 일깨우지 않을 수 없었다"
- 박태순 '자유실천문인협의회 문예운동사' 제14회 중에서
당시 선언문을 낭독한 고은 시인과 선언을 주도한 7명의 문인은 경찰서로 연행됐으며 그 시기 이후부터 구속문인의 숫자가 크게 늘어났다.
자실의 역할은 실질적으로 이때부터 커지게 된다. 구속 문인들에 대한 석방운동과 함께 민주화 운동의 불을 지핀 문인들의 당시 투쟁은 고통과 피로 얼룩진 암흑의 시대이기도 했다.
'민족' 고집할 필요 있나 vs '민족'은 작가의 '운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