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아를 상징하는 동자상엔 수많은 사람들이 돌탑을 쌓아 주었다.김대호
내가 나로 있느니 네가 없느니
강물로 뛰어들어 모두 잊겠네
내가 나로 있느니 네가 없느니
물고기나 되어서 바다로 가리
- 이상은의 노래 '삼도천' 중에서
사람이 죽으면 이승에서 마지막으로 맞이하는 강이 있다고 한다. 기독교에서는 요단강을 건너가면 다른 세상이 있다고 하고, 그리스로마신화에서는 비통, 증오, 시름, 불의 강을 건너 마침내 레테의 강을 건너면 세상의 모든 시름을 망각하게 된다고 한다.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양 삼국은 이승의 마지막을 맞이하는 강을 일컬어 삼도(삼도 지옥, 축생, 아귀)의 강(三途川)이라고 부른다.
강에 이르러 물을 마시면 이승의 모든 인연의 기억은 사라진다. 그곳에는 할아버지 한 분이 계시는데 노자를 주면 저승으로 태워다 준다. 저승에서는 거울에 자신을 비추면 지은 죄업이 모두 보이고 그 죄에 따라 지옥이나 극락으로 갈 곳이 정해진다.
그러나 세상과 인연의 끈도 없고, 누구 한 사람 기념해 제사지내 주는 사람이 없으니 노잣돈도 없는 이들이 있다. 바로 흐르고(자연유산) 지워져(낙태) 형체도 없는 낙태아들이다. 이 아이들은 어디로 가는 것일까?
이승과 저승의 사이에는 삼도의 강이 흐른다. 이 강가 모래밭에는 부모와 자식의 인연이 두텁지 못해 어려서 죽은 갓난아기와 햇빛을 보지 못하고 죽어 간 핏덩이들이 모래밭에서 고사리 손을 모아 탑을 쌓고 있다.
부처님을 공덕을 빌어 강을 건너려고 고사리 손으로 돌 하나를 들고 어머니를 생각하며 다시 돌 하나를 들어 아버지 이름을 부르며 탑을 쌓는다. 그러나 하나의 탑이 완성돼 갈 즈음이면 저승의 도깨비들이 나타나 호통을 치며 쇠방망이로 탑을 부숴버린다. 애써 쌓아올린 탑이 무너져 버리면 어린 영혼들은 그만 모래밭에 쓰러져 서럽게, 서럽게 울다가 지쳐 잠이 든다.
그때 지장보살님이 눈물을 흘리고 나타나 어린 영혼들을 감싸 안으면서 '오늘부터 나를 어머니라고 불러라'하면서 삼도의 강을 건네준다.
- 전남 보성군 대원사 '태안지장의 슬픈이야기' 중에서
불교에서는 사람의 몸은 아비와 어미의 결합(父精母血)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아버지의 씨앗은 두뇌에 깃들어 있는데 이를 '백(白)보리'라 하고, 어머니의 씨앗은 단전에 깃들어 있는데 이는 '적(赤)보리'라 한다. 사람이 생을 다할 때는 이 두 개의 씨앗이 다시 가슴 챠크라에서 만나 몸에서 떠나감으로써 육신의 사명이 다하는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낙태아들은 한 많은 이 세상의 업을 풀고 떠나려 하나 가슴(챠크라)이 지워져 떠날 몸이 없으므로 삼도의 강을 건너지 못하고 모래밭에서 하염없이 돌탑만 쌓고 있는 것이다.
부모를 용서하고 삼도의 강을 건너려는 염원을 담아 성글지 못한 여린 손으로 겨우 쌓은 돌탑도 도깨비가 부숴버리고, 서럽게 울다 지쳐 아이들을 생각한다면 함부로 인연을 만들고 인연을 깨는 어리석음을 반복하지는 않을 것 같다.
대원사에는 대웅전 오른편에 낙태아들을 위한 놀이터가 마련돼 있다. 지장보살이 아이를 안고 있고, 그 주변에는 빨간 모자를 쓴 동자상들이 수십여 개 옹기종기 모여 있다. 향로 밑으로는 이 아이들의 여물지 못한 발을 위해 앙증스러운 신발들도 가지런히 정돈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