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갱년기, 운동으로 극복중입니다

등록 2023.03.02 10:36수정 2023.03.02 10:36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백수 생활 딱 두 달째 하고 있는 50대 주부이다. 두 달 전만 해도, 워킹맘으로 분주하게 대학생, 고등학생, 초등학생, 자녀와 전쟁 같은 아침 준비를 하면서 직장을 다니던 싱글맘이었다.


바쁘게 직장 다닐 때는 가볍게 지나갈 수 있었던 문제도 이제는 이해할 수 없게 되었다. 남들은 여유가 생기면 아이들을 더 이해하고 포용해 준다고 하던데... 맞다, 나에게도 사춘기보다 더 무서운 50대 갱년기가 찾아온 것이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누가 말만 하면 예민해지고 우울해지고, 아직 열이 오르지는 않지만, 10대 딸에게 시작된 생리가 이제 50대인 나에게서는 곧 사라지겠지, 그런 것들을 생각해도 슬퍼진다. 요즘은 초경이 올 때 꽃과 향수 케이크로 축하를 해준다. 폐경할 때는 나도 40년 동안 애썼다고 축하를 해줘야지.

요즘 퉁퉁거리는 딸에게,

"너 사춘기야 엄마 갱년기야, 건들지 마라."
"엄마는 뭔 갱년기가 10년이나 해."


옆에서 듣고 있던 큰딸의 말이다. 큰딸과 막내딸과 10년 차이다. 큰딸이 사춘기 시절 퉁퉁거릴 때도 써먹던 말이었는데 요즘 아이들은 그냥 안 넘어간다. 그때는 말만 이었는데, 지금은 갱년기가 진짜 왔다.
 
월명산 산책 군산 월명산 산책, 산새소리와 청솔모와 바람소리 등 신선한 공기 등을 마시면서 심신의 안정을 취한다.
월명산 산책군산 월명산 산책, 산새소리와 청솔모와 바람소리 등 신선한 공기 등을 마시면서 심신의 안정을 취한다.서경숙
 
책만 읽고 있고 핸드폰만 보고 있으니 더 우울해졌다. 공원 산책하는 것을 좋아하는 나는 꾸준히 하기로 했다. 가벼운 산책은 심신의 안정을 주었다. 아직은 추웠지만, 찬바람 속에서도 가슴을 뻥 뚫어주는 상쾌함이 있었다. 먹이를 찾아 내려오는 청솔모와 이야기도 나누고, 알아듣기라도 하는지 한 번씩 쳐다보고 간다.


한 번은 고라니가 우리 앞에 가로질러 달려가기도 했다. 그렇게 포동포동 살찐 고라니를 바로 코앞에서 본 것이다. 월명산에 고라니가 살다니 역신 산은 우리에게 신선함을 준다.
 
골프연습장 10주년 파격세일 골프연습장
골프연습장10주년 파격세일 골프연습장 서경숙
 
차를 타고 가다가 플랜카드에 '10주년 기념 3개월 파격 세일 골프 선착순 20명'이 써진 것을 보았다. 골프는 나와 거리가 먼 세계라고 생각했다. 돈이 많이 들어가는 운동이라고 생각했다.

같이 산책하는 동생은 10년 전부터 골프를 쳤다. 3개월 가격이 1달 가격 밖에 안 된다고 해서 망설이다 등록했다. 남들도 다 하고 이번 기회에 폼이라도 한 번 잡아보자. 일주일에 4번 레슨 가서 오전 두 시간씩 연습하고 온다.


처음에는 똑딱도 못하고 자세도 구부정 어색했지만 이제는 제법 자세도 나오고 '퍽' 치는 소리도 난다. 운동하는 것처럼 옆구리도 아프고 치는 폼도 난다. 배드민턴을 해서 그런지 다른 여자분들보다 두 달 정도 빠르다고 듣기 좋은 말을 해 주신다. 더 열심히 해야겠다. 많은 돈 안 들이고 골프를 배우고 있다. 친구가 안 쓴다고 물려주눈 것과 골프 신발, 골프가방은 중고 마켓 이용하면 저렴하게 살 수 있다. 
 
배드민턴 배드민턴 팀을 이루워서 운동을 하면 탐을 많이 흘릴수있음. 늦게 배우면 다리에 무리가 갈수 있어요.
배드민턴배드민턴 팀을 이루워서 운동을 하면 탐을 많이 흘릴수있음. 늦게 배우면 다리에 무리가 갈수 있어요.서경숙
 
코로나로 2년 쉬었던 배드민턴을 월,수,금 저녁에 다시 시작했다. 골프는 혼자서 집중하는 운동이지만 배드민턴은 둘 혹은 네 명이 팀을 맞춰서 역동적으로 하는 운동이라 땀이 뻘뻘 난다. 7시~9시 사이 운동을 서너 게임하고 집에 돌아오면 몸은 노곤노곤해진다.

낮에 산에 안 가는 날이나 틈이 나면 아파트 안에 주민들이 만 원으로 이용하는 헬스장에 가서 근력 운동과 러닝으로 한 시간 정도 땀을 흘리고 온다. 이러고 오면 나의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가 없다.
 
아파트 헬스장 아파스 지하 주민 만원 헬스장은 기본적인 운동기구들만 있지만, 땀 흘리기는 괜찮다.
아파트 헬스장아파스 지하 주민 만원 헬스장은 기본적인 운동기구들만 있지만, 땀 흘리기는 괜찮다.서경숙
 
갱년기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불규칙한 생리이다. 여성 호르몬의 결핍에 의한 증상도 나타난다. 우리나라 여성 중 50% 정도는 안면 홍조, 빈맥, 발한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함께 나타나는 피로감, 불안감, 우울감, 기억력 감퇴, 질 건조증, 수면장애 등이 많이 나타난다.

나에게 나타난 것은 불안감과 우울, 기억력 감퇴, 수면장애, 피로감 등이 나타났던 것 같다. 짜증이 동반하였다. 두 달 운동을 온종일 하면서 우선 잡생각을 안 나게 하였다. 내 몸을 피곤하게 만들었다. 지쳐 쓰러져 잘 수 있게 하였고, 운동하면서 쌓였던, 스트레스를 풀어내니 밤에 나쁜 생각들이 덜 나서 그런지, 숙면을 취할 수 있었다.

갱년기 운동으로 이길 수 있어요. 돈 많이 안 들고 할 수 있어요. 갱년기로 불어난 살이 빠지면서 중년 여성의 자신감도 살아났습니다.
덧붙이는 글 개인 브런치 등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갱년기 #운동 #사춘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그림책이 좋아서 아이들과 그림책 속에서 살다가 지금은 현실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현실 속에서는 영화처럼 살려고 노력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3. 3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4. 4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5. 5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