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백 년 전, 마르셀 뒤샹은 소변기 하나를 허리춤에 끼고 전시장에 나타나 외쳤다. “변기도 예술이다!”
마르셀 뒤샹
뒤샹 이후, 오늘도 여전히약 백년 전, 마르셀 뒤샹이 소변기 하나를 허리춤에 끼고 전시장에 나타났습니다. 그러고는 이렇게 외쳤죠.
"변기도 예술이다!"
이 작품의 제목은 <샘>. 소변기에 단지 리처드 머트라는 서명이 하나 있을 뿐이었습니다. 뒤샹은 붓과 물감이 아닌, 변기처럼 공장에서 만들어진 기성품으로도 메시지를 전달하고 예술적 기능을 할 수 있다고 말했죠. 이 상징적인 사건 이후로, 미술은 무성 생식하듯 다양한 미적 기준과 형식을 제시하며 세포 분열해왔습니다.
그리고 백년 후, 불행(?)하게도 현대미술은 여전히 뒤샹의 손바닥 안에 있는 듯합니다. 시체의 일부분을 절단해 사진을 찍어도(조엘 피터 위트킨) 뒤샹의 손바닥 안이며, 산 하나를 천막으로 포장해도(크리스토와 잔느 클로드) 뒤샹의 손바닥 안이며, 접시 위에 지렁이를 올려놓아도(신디 셔면) 뒤샹의 소변기는 낄낄거리며 이 모든 것을 예견했습니다.
이제 미술은 더 이상 회화를 대표하지도 않으며, 지저분하고 더럽고 추한 것들도 얼마든지 미학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예술은 이미 경계를 허물었고 서로의 영역을 넘나듭니다. 미술은 이제 뒤샹의 손바닥 안에서 스스로 미술임을 증명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봉착해버린 것입니다.
'파인아트'(Fine Art)는 '순수미술'의 통칭입니다. '순수'라는 말도 어폐가 있습니다만, 어쨌든 예술성을 지닌 미술품이나 미술을 '파인아트'라고 합니다. 우리가 책에서 또는 미술관에서 감상하는 모든 작품들이 파인아트입니다.
현대의 작가들은 자의든 타의든 자신의 작품이 파인아트이길 바랍니다. 비록 머리 끝에 뒤샹이 가부좌 틀고 있을지라도 작가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야 하고 뛰어넘어야 하는 소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장품 1호, 쓰레기통에서 발견한 작품
그렇다면 이 작품들은 어떻게 설명해야 좋을까요. 거창하게 이것도 하나의 '개념미술'일까요. 뒤샹의 명제와는 어떤 관계에 있을까요. 이런 혼돈은 과연 이 작품들이 예술일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기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이들은 배드아트(Bad Art), 아주 형편없어 불편하기까지 한 작품임을 천명하고 나섰습니다. 바로 '배드아트 미술관'(Museum of Bad Art)의 작품들입니다. 미 매사추세츠주의 보스턴 지역에 있는 이 미술관은 영어 머릿글자를 모아 모바(MOBA)라 부르기도 합니다.
뉴욕현대미술관의 약칭인 모마(MOMA, Museum of Modern Art)를 의식한 듯한 작명이군요. 이 갤러리의 주요 작품 몇 점을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