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조사 마친 세월호 선장 17일 오후 전남 목포시 목포해양경찰서에서 2차 소환 조사를 마친 이준석 선장이 경찰과 함께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다만, 그런 상황을 이해하는 것과 용서하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다. 선조는 그때 백성들의 손에 참수형을 당해야 옳았다. 아니라면 스스로 목숨을 끊었어야 옳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다른 왕들과 비교할 때 오래토록 권좌에 있었다. 조선사회를 지배했던 거대한 이데올로기, 주자학이라는 담론 체계의 덕분이었을 것이다.
그렇게 오랜 시간이 흘렀어도 우리는 여전히, 성공한 쿠데타는 처벌할 수 없다는 해괴한 논리와, 확신을 갖고 증거조작을 했다면 조작이 아니라는 궤변을 듣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이 비극의 책임이 우리 모두에게 있다느니, 못난 어른들을 용서하라느니 하는 말들은 반은 옳지만 반은 옳지 않다. 그것은 저 90년대 가톨릭에서 제창했던 '내 탓이오' 운동과 같은 맥락에서 무책임한 언설이기 십상이다.
물론 모든 것을 남의 탓이요, 사회 탓이요, 정부 탓이라고 하는 것은 이성적이지 않다. 자신을 먼저 돌아보아야 하는 건 원론적으로 옳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참극마저 우리 모두의 탓이라고 해버리면 아무도 책임지지 않아도 된다는 말과 다를 게 없어진다. 세월호는 왜 좌초했는가, 왜 그렇게 구조는 더뎠는가를 제대로 따지고 가려서 그 책임을 엄중하게 물어야 옳을 것이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지도적 위치에 있는 자들이 말로만 송구스럽다고 고개 숙이지 말고 온전한 책임을 지는 것이 필요하다.
근본은 놔두고 주변에서 변죽만 울리면서 희생양 찾기에 골몰하지 말자. 대통령의 책임은 그래서 막중하다. 이 되풀이되는 무책임의 체계라는 고리를 끊는 첫 걸음은 대통령의 책임지는 자세에 있다. 국민들 수백 명이 한꺼번에 몰살되는 참극을 국가가 막지 못했다면 국가의 최고지도자가 스스로 책임을 져야 옳다. 이것이 책임윤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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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선장, 비난받아 마땅하지만...이걸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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