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장 해저터널을 달리는 초고속 열차

[서규호와 함께 떠나는 낭만과 추억의 일본기차여행 75] 신칸센 하야부사호

등록 2017.07.13 18:16수정 2017.07.13 18:16
0
원고료로 응원
도쿄역의 하야부사 도쿄역에서 출발 준비중인 하야부사호 선두모습
도쿄역의 하야부사도쿄역에서 출발 준비중인 하야부사호 선두모습서규호

2016년 3월 개통한 홋카이도 신칸센의 옥색열차! 바로 오늘 소개해 드릴 신칸센 하야부사호(はやぶさ号) 입니다.

1997년까지 JR도쿄역(JR東京駅)에서 출발해 JR니시가고시마역(JR西鹿児島駅-지금의 가고시마추오역/鹿児島中央駅)까지 운행하던 야간침대특급으로, 그 이후 사라진 이름이 2016년 3월 홋카이도 신칸센 E5계 전동차의 이름으로 다시 쓰이게 됩니다.


JR도쿄역 도호쿠·홋카이도 신칸센 승강장에서 만나는 E5계의 옥색과 분홍색, 흰색이 어우러진 외관은 그야말로 당당함 그 자체 입니다.

예전에는 도호쿠신칸센이란 이름으로 JR도쿄역을 출발 해 우쯔노미야, 후쿠시마, 센다이, 모리오카를 경유 하치노헤역까지 개통되었으나 작년에 세이칸터널(일본의 혼슈와 홋카이도를 연결하는 해저터널)이 신칸센이 달릴 수 있도록 선로 폭을 넓혀 개통 했습니다.

하야부사호 내부 홋카이도로 출발하는 하야부사호 내부
하야부사호 내부홋카이도로 출발하는 하야부사호 내부서규호

열차는 JR도쿄역을 출발해 점점 고속으로 북쪽으로 달려갑니다. 총 10량으로 구성된 열차는 전 좌석이 지정석으로 운영됩니다.

하야부사는 일본어로 '송골매'라는 뜻으로 그 속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본 철도 기술의 총집합체로 역시 이 열차의 최고 좌석은 그란클라스로, 지난번 호쿠리쿠 신칸센의 그란클라스와 필적할 만한 좌석입니다. 이 좌석도 마찬가지로 비행기의 1등석 이상의 좌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 객차당 3열 좌석으로 한 편성당 총 18명에게만 기회를 줍니다만 가격이 어마어마해 약 30만 원을 육박합니다. 그것보다는 못하지만 그린샤(특실)도 JR-PASS 일반석으로는 추가요금을 지불해야만 탑승이 가능하죠.


열차는 빠른 속도로 동북지방을 종단합니다. 드디어 열차는 JR하치노헤역(JR八戸駅) 을 통과하며 최근에 개통한 JR신아오모리(JR新青森駅)에 도착합니다.

3시간 10여 분 만에 JR신아오모리역에 도착하죠. 이곳 JR신아오모리역은 아오모리시내 저쪽에 위치한 역으로 오우혼센(奥羽本線)으로 갈아타 한 정거장을 이동해야 JR아오모리역(JR青森駅)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저는 열차를  타고 다음역인 JR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JR奥津軽いまべつ駅)으로 이동합니다. 이곳 JR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은 혼슈에 위치한 마지막 역으로 아오모리현에 위치하지만 관리는 JR홋카이도에서 합니다.

이곳은 쓰가루카이쿄센(津軽海峡線) JR쓰가루이마베쓰역(JR津軽今別駅)이 있었던 자리에 새로 만들어서 운영 중 입니다. 그 당시에도 JR쓰가루이마베쓰역은 JR홋카이도 소속의 열차역이였습니다.

열차는 다시 출발해 이동합니다. 천천히 터널로 들어갑니다. 그 유명한 세이칸터널로 하야부사호가 들어가 지하로 내려 갑니다. 고속열차가 지하터널, 그것도 바다 밑 터널을 지나간다고 하니 정말 신기하기 그지 없네요. 과거 터널을 만들 당시(1988년) 재래선 운행을 하면서 2016년에 개통을 할 홋카이도신칸센의 표준궤를 염두 해 3선으로 넓게 터널을 만들었습니다. 대단한 준비성입니다. 미리 신칸센의 개통을 준비한 것이죠.

열차는 세이칸터널내에서는 열차의 안전을 위해 속도를 약간 줄여서 운행을니다. 터널을 달릴 때 세이칸 터널에 대한 소개 방송도 해 줍니다.

터널을 지날 때 소음이 가득하지만 그래도 바다 밑을 고속 열차로 달리고 있다고 하니 새로운 경험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신하코다테호쿠토역 홋카이도신칸센의 시종착역인 신하코다테호쿠토역
신하코다테호쿠토역홋카이도신칸센의 시종착역인 신하코다테호쿠토역서규호

드디어 열차는 도쿄를 출발한  4시간 10분 만에 JR신하코다테호쿠토역(JR新函館北斗駅)에 도착합니다.

홋카이도 신칸센이 삿포로까지 연결되려면 13여 년이 남아 있어 지금 현재 기준으로 최북단 신칸센역이 바로 이 JR신하코다테호쿠토역입니다. 여기서 다시 하코다테혼센(函館本線)의 열차로 갈아타야 비로서 하코다테 시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야부사호의 즐거운 신칸센여행으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운행구간
도쿄역<->신하코다테호쿠토역

소요시간

출발역 기준 약 4시간 10분 (각 열차의 정차역 수에 따라 약간 달라짐)

요금
도쿄역->신하코다테호쿠토역 일반석기준
22,690엔 (약 23만 원)
#하야부사 #일본홋카이도신칸센 #홋카이도철도여행 #홋카이도여행전문가서규호 #일본철도여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3. 3 미 대선, 200여 년 만에 처음 보는 사태 벌어질 수도 미 대선, 200여 년 만에 처음 보는 사태 벌어질 수도
  4. 4 "민주당 지지할 거면 왜 탈북했어?" 분단 이념의 폭력성 "민주당 지지할 거면 왜 탈북했어?" 분단 이념의 폭력성
  5. 5 "김건희·명태균 의혹에... 지금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 "김건희·명태균 의혹에... 지금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