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와 살인자책 표지
이숲
지난 2015년 한국사회가 가장 주목한 직업이 무어냐고 묻는다면 나는 주저없이 기자라 답할 것이다. 세월호 참사 이후 기레기라는 오명을 뒤집어쓴 기자 집단은 지난 한 해 만도 십수 편의 영화와 드라마, 소설의 타깃이 됐다.
그중 일부는 거대한 악의 카르텔과 맞서는 바람직한 기자상을 그려내기도 했으나 대다수는 언론계의 왜곡된 생태계를 비추고 회사원이나 다름없는 기자들의 무사안일한 태도를 비판적으로 비춘 작품들이었다. 드라마 <피노키오>와 <힐러>, 영화 <특종: 량첸살인기>, <열정같은소리하고있네>가 모두 그런 작품들이다.
기자에 대한 비판적 관심은 미국사회도 마찬가지인가 보다. 지난 몇 년 간 큰 인기를 끈 HBO드라마 <뉴스룸>을 비롯해 제이크 질렌할이 주연한 <나이트 크롤러>, 올해 초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을 거머쥔 <스포트라이트>가 모두 언론을 전면적으로 다룬 작품이었으니 말이다.
어디 드라마와 영화 뿐이었겠나. 저널리즘 그 자체를 소재로 한 논픽션 고전으로 최근 몇년 간 프랑스, 한국 등지에 소개되며 꾸준한 관심을 불러모으고 있는 책 <기자와 살인자>도 그와 같은 작품이다.
기자와 살인자가 벌인 전대미문의 소송을 둘러싼 이야기를 기록한 이 논픽션은 그 스스로도 기자이자 작가인 재닛 맬컴의 저작이다. 아내와 두 딸을 살해한 혐의로 투옥된 남자가 논픽션 작가와 계약하고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지만 정작 작가는 4년이 넘는 취재기간이 흐른 뒤 그를 잔혹한 살인마로 묘사했다는 해외토픽감 이야기가 책의 주요 줄기다.
결국 죄수는 작가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하고 작가는 이에 맞서는데 재판 과정에서 드러난 취재 방법이 윤리적 측면에서 적잖은 문제를 안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기자의 윤리란 무엇인가, 결정적인 정보에 다가서기 위해 도덕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취재를 허용해야 하는가, 진실이 아닌 것과 거짓의 경계는 어디에 있는가 등 쉽게 답할 수 없는 질문들이 어느새 독자의 앞에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당신이 내릴 답이 궁금하다.
'기자가 도덕적 교착 상태에서 고군분투하는 방식은 무한히 많다. 현명한 이들은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충분치 않다는 사실을 안다(그리고 대다수는 맥도날드와 맥기니스의 관계에서 드러난 어설프고 불필요한 위선을 회피한다). 어리석은 이들은 늘 그래왔듯이 자신이 모든 문제를 말끔히 해결했다고 믿는 편을 택한다. -221p이시다 이라, <LA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