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궐왕권의 상징 대궐. 수양과 안평의 대권경쟁은 정보 전쟁이었다. 안평의 참모 이현로는 감으로 정보를 수집했고 수양의 장자방 한명회는 철저히 현장에서 정보를 채집했다. 정보의 양과 순도에서 밀린 안평은 참담한 결과를 맞았다.
이정근
안평대군이 해주 온천 행차에 나섰다. 온양과 해주에는 왕실 온정이 있다. 주로 왕실 여인들이 애용한다. 왕실 여인은 많은 사람들의 부러움의 대상이지만 정신적으로 학대 받고 육체적으로 홀대 받았다.
왕실 여인에게 있어 임금은 사적으로 '내 남자'이지만 공적으로는 군신관계다. 임금이 나 아닌 다른 여자를 총애하고 그녀와 뜨거운 밤을 보내도 아무 소리 못하고 홀로 밤을 보내야 한다. 왕실의 여자도 인간이기에 끓어오르는 비등점을 제어하지 못해 감정을 표출하면 '투기녀'라는 딱지가 붙는다. 남성 중심사회 전가의 보도 칼을 맞을 위험 0순위. 퇴출대상 1호다. 하물며 왕인데 말해 무엇하랴. 그렇게 시달린 몸과 마음을 따끈한 온천물에 담그면 모든 것이 평화스러워진다.
왕실 온천에 임금과 세자와 왕자 등 남자들이 가는 경우는 특별하다. 피부병과 안질 치료다. 진단의학이 발달하지 않은 그 시절의 창병과 종기는 성병의 또 다른 이름이다. 조선에는 상국 사신들이 뻔질나게 드나들었다. 그들은 칙사 대접을 원했고 공공연하게 여자를 요구했다. 천출여인들을 공여하던 조정은 급기야 수청단을 꾸렸다. 관기의 시초다. 그들을 통해서 성병이 만연했다. 눈에 보이지도 않은 그 녀석이 하늘같이 높은 대궐 담장을 넘어 궐내에도 스며든 것이다.
임금행차 못지않은 온천행, 고을 수령들이 몰려나와 눈도장 찍기에 바빴다왕실 여인들이 즐겨 찾는 온천을 안평이 찾아가는 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평양에 그의 애첩 박비가 있기 때문이다. 한양에서 출발할 때 연통을 넣어두면 박비가 해주에 와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안평의 온천 행차에는 60여 명의 하인이 따르고 승려 6명이 역마를 타고 뒤따랐다. 임금의 대가(大駕) 행렬 못지 않은 대단한 규모다. 역마는 병조가 관할하는 국가 통신교통수단이다. 이러한 국가 시설을 안평이 사적인 목적으로 사용한 것이다.
안평의 해주 행차는 김말생이 기획했다. 그가 연도의 수령들에게 통문을 띄웠다. 고양현과 임진현 수령은 물론 오가는 연도에서 떨어진 교하현과 적성현 수령까지 선물을 바리바리 싸가지고 찾아와 눈도장 찍기에 여념이 없었다. 안평은 그들을 활쏘기와 사냥에 동참시키며 등을 토닥여 주었다.
개성유수의 환대를 받은 안평이 해주에 도착했다. 해주는 황해감영이 있는 곳이다. 공무를 전폐한 황해도 관찰사 이축이 극진히 대접했다. 안평은 관찰사에게 안장 갖춘 말을 내려주고 판관 김양에게는 옷 1습을 주었다. 기생과 악대가 동원된 잔치가 벌어지자 옷을 선물 받은 판관 김양이 내려준 옷을 입고 들어와 덩실덩실 춤을 추었다.
밤이 이슥해졌다. 박비가 기다리고 있다는 전갈이 왔다. 서둘러 잔치를 파한 안평이 별당을 찾아갔다. 거기에는 박비가 꽃단장하고 기다리고 있었다. 곱다. 오랜만에 봐서가 아니다. 진심 곱다. 천하의 한량 안평이 빠질만 하다. 박비와 해후한 안평은 운우의 정을 나누며 밤이 깊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