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종 살인자>판관 디 공이 등장하는 1958년 작품
황금가지
2000년 전 로마에 디디우스 팔코가 있었다면, 중국 당나라 시대에는 판관 디 공이 있었다. 디 공의 본명은 디런지에. 당나라 시대에 실존했던 이름난 정치인이었다. 공직에 종사했던 인물이라서 '디 공(公)'이라고 부른다.
디 공은 630년에 태어나서 700년에 사망했다. 지방 여러 마을에서 수령 생활을 하며 어려운 사건들을 여러 차례 해결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그 결과 나중에는 중앙정부의 형부상서라는 요직에 오르기도 했다.
이런 실존인물 디 공을 추리소설의 주인공으로 재창조한 작가는 네덜란드의 로베르트 반 훌릭이다. 이 작가는 오랫동안 외교관 생활을 하면서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많은 관심을 가져왔고, 작품을 통해서 실존인물이었던 디 공을 중국의 명탐정으로 부활시킨 것이다.
반 훌릭의 작품 속에서 디 공이 활동하던 시기는 7세기의 당나라다. 당나라는 중앙아시아를 정복하고, 타타르 족을 정벌해서 북쪽으로도 영토를 넓혀가고 있었다. 이 시기 당나라는 서기 1세기의 로마처럼 넓은 영토를 보유하고 있었다.
반면에 당나라의 일반 서민들 생활은 그다지 윤택하지 못했다. 빈부격차는 여전히 심하고, 그 간격이 줄어들 것 같지도 않다. 부유한 남자들은 여러 명의 부인을 두고 살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자식을 팔아서 생계를 이어가는 처지다.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은 푼돈과 금붙이를 훔치고, 돈 많은 사람들은 부정한 방법으로 더 많은 재물을 모으려고 한다. 이런 점도 1세기의 로마와 비슷하다.
추리소설로 재창조 된 실존인물 디런지에디 공은 이런 상황에서 당나라의 지방수령 생활을 시작한다. 16세에 과거시험에 합격하고 이제는 40대의 장년이 된 인물이다. 디 공은 작은 마을 푸양, 베이저우 등을 옮겨다니면서 수령생활을 한다. 디 공은 훤칠하고 어깨가 떡 벌어진 체격에 수염을 기르고 있다. 부정부패와는 거리가 먼 강직한 인물이다.
세 명의 부인과 여러 명의 자식을 거느리고 있다. 항상 자신을 믿고 따르는 4명의 심복부하도 있다. 디 공의 부임지가 바뀔 때마다 이들도 모두 함께 움직인다. 디 공은 마을 관아의 집무실에서 일을 하고, 밤에는 부인과 자식들이 있는 집에 와서 잠을 잔다.
마을에서 살인이나 실종사건이 발생하면, 디 공은 이 4명의 심복과 상의하면서 사건을 수사한다. 이 4명 중에서 3명은 과거에 건달생활을 하던 사람들이다. 그 도중에 우연히 디 공을 만나게 되었고, 디 공의 인품에 매료되어서 그때부터 디 공의 심복이 되었다.
건달생활을 했던 전력이 있어서인지, 이들은 지하세계의 생리를 잘 알고 있다. 마을에서 사건이 터지면 그것은 어떤 형태로든지 동네의 부랑자들과 연관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디 공의 심복부하는 거지로 변장해서 이들과 어울리고, 노동자로 위장해서 사원에 숨어든다. 거짓으로 흥정하고 물건을 거래하는가 하면, 대저택에 숨겨진 통로나 장치가 있지 않나 은밀히 조사하기도 한다.
이들을 지휘하는 인물은 디 공이다. 디 공이 수령으로 부임한 읍은 대부분 조용하고 인구도 그리 많지 않은 곳이다. 얼핏 보아서는 강력범죄와 거리가 먼 마을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곳에서도 잔인하고 엽기적인 사건들이 종종 발생한다. 강간살인사건이 터지는가 하면, 머리없는 시신이 발견되기도 한다.
디 공은 그때마다 특유의 추리력으로 사건을 추적한다. 디 공의 수사 방향은 일반 백성들의 짐작과는 반대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용의자로 지목한 인물을 무혐의로 풀어주는가 하면,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은 단서에 관심을 기울인다. 용의자를 함정에 넣기 위해서 교묘한 심리전을 벌이기도 한다.
디 공이 이런 방법들을 사용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당시 중국에서는 증거보다 자백을 우선시했다. 아무리 움직일 수 없는 증거가 나오더라도, 범인이 자신의 죄를 자백해야지만 유죄가 인정되었다. 거꾸로 표현하자면 명백한 증거가 발견되더라도, 범인이 계속 오리발을 내밀면 처벌하기가 곤란하다는 이야기가 된다.
작은 마을에서 수령생활을 하는 디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