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행정안전부] 3.1운공 기념사업위,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 수상

대통령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2019년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에서 올해의 가장 영예로운 기관상 분야의 대상을 수상했다. 수상작은 지난해 12월20일 광화문 광장에서 제막식과 함께 시작된 100주년 기념 '홍보탑 이벤트'.

'2019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은 아시아-태평양지역 29개국의 조직 및 개인이 비즈니스 분야에서 이룬 혁신 성과를 평가하는 상으로 국내외 굴지의 기업체 및 정부기관이 참가하는 비즈니스 분야의 오스카상으로 불린다. 올해에는 총 16개국, 900여편이 출품됐다.

민원서류 발급 때 '출력매수 제한' 조치 없어졌다

온라인으로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때 플러그인 등을 통해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했던 '출력매수 제한 조치'가 삭제됐다. 민원을 '정부24' 등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직접 민원서류를 출력할 때 '출력 매수 제한조치'를 적용해야만 정식 '공문서'로 인정됐는데, 이런 불편이 해소된 것이다.

행정안전부는 온라인으로 민원서류를 발급하는 경우 설치해야 했던 플러그인을 간소화하는 내용 등을 담은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문체부] '희망사다리 2019' 발간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 삶과 밀접한 정책과 정책 누리집을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는 국민생활정보길잡이 '내 삶에 힘이 되는 희망사다리 2019'를 발간했다.

이 책자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민원실이나 전국 도서관, 우체국, 농협, 수협 등 다중 이용 장소에서 볼 수 있다. 전자파일은 정책정보지 '위클리공감' 누리집(gonggam.korea.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고, 6월 중순부터 대형 인터넷서점에서 전자책(e-pub) 형태로 볼 수 있다.

정부 기록사진집 제 16권 발간... 참여정부 5년 사회상 수록

문화체육관광부는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정부가 공식 촬영한 사진을 연대별로 기록한 ≪대한민국 정부 기록사진집≫ 제16권을 발간했다.

제16권에는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 5년과 당시의 사회상을 엿볼 수 있는 사진 660여 장(400쪽)이 수록됐다. 6월 10일 이후 국공립 및 시군구 도서관에서 열람 가능.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 정책데이터베이스(DB) 및 위클리 공감]에서 전자파일로 볼 수 있다.

주한 외국인 유학생, 한국 인문학에 빠지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은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강원도 평창에서 한국 인문학 탐구 프로그램 '2019 청춘인문 논(論)장판' 캠프를 개최한다.

'청춘인문, 논(論)장판'은 주한 외국인 유학생 2명~3명과 한국인 대학생 1명~2명 등, 4명이 한 팀을 이루어 한국 인문학 주제를 함께 탐구하고 발표하는 행사다.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문화를 깊게 이해하고 공감대를 확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이 행사는 2014년부터 이어오고 있다.

[국토교통부] 난방비 사용, 30년 전에 비해 43% 줄었다

난방비 사용량이 30년 전 아파트 대비 4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거용 건물 에너지 사용량이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였으며, 서울이 그 뒤를 이었다. 세부용도별로 봤을 때에는 아파트가 59%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단독주택, 다가구주택의 순으로 집계됐다.

국토교통부가 29일 발표한 주거용 건물 에너지사용량 통계자료는 한국감정원에서 운영 중인 녹색건축포털(그린투게더, http://www.greentogether.go.kr)의 건물에너지 통계서비스를 통하여 누구나 조회 및 다운로드 가능하다.

중고차 성능점검 책임보험 시행... 중고차 구입 때 신뢰도 향상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 상품이 출시됨에 따라 동 보험 제도가 6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국토교통부는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소비자는 허위 성능-상태점검 등으로 인한 손해발생 시 매매업자 등을 거치지 않고 직접 손해보험사에게 보험금을 청구하여 신속한 소비자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교육부] 2019년 대학연구기반구축 이공학 학술연구지원사업 선정결과 발표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2019년 5월 30일, '기초과학 연구역량 강화 사업'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대상자 선정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올해 기초과학 연구역량 강화 사업을 통해 20개의 핵심연구지원센터가 19개 대학에 조성되며, 이공분야 대학부설연구소 22개소가 대학중점연구소로 신규 지정됨에 따라 총 92개의 대학중점연구소가 대학 내 이공학 학술연구의 거점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선정 결과는 한국연구재단 누리집(www.nrf.re.kr) 및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누리집(www.nfec.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환경부] 환경신기술-녹색기술 발표회... 5월30일 경주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5월 30일부터 31일까지 경주시 블루원리조트에서 '제18회 환경신기술-녹색기술 발표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환경신기술 및 녹색기술 개발 업체, 기술 수요자인 지자체 및 공공기관 관계자 등 약 250여 명이 참석하며 발표회에서는 환경신기술로 인증된 기술 6개와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기술 6개 등 12개의 우수 환경기술을 소개한다.

 

태그:#세종 브리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